사랑에빠진션

음료를 통해 당분을 과다섭취하게 되는 오늘날 어느순간 나타난 탄산수. 유행이라도 된것처럼 탄산수가 여러 회사에서 나오고 있는데요. 탄산수와 탄산음료의 차이점과 우리몸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탄산수와 탄산음료는 비슷하면서도 다른점이 아주 많습니다. 특히 여름에 활동을 하거나 운동을 하고나서 몸에 수분보충을 위해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게 되는데 우리가 자주 마시는 탄산음료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려 합니다.

탄산수

우리가 마셨을때 톡 쏘는 청량감이 입안을 상쾌하게 만들어주는 탄산수. 탄산수는 천연탄산수와 인위적으로 물에 탄산가스를 넣어 만드는 물을 말합니다. 천연탄산수와 인공탄산수의 차이점은 미네랄이 있고 없고의 차이입니다. 천연탄산수에는 미네랄이 함유되어있지만 인공탄산수에는 미네랄이 없습니다. 인공탄산수는 탄산음료와 달리 설탕등 식품첨가물을 첨가할수 없고 물과 탄산가스로만 만들어진것입니다. 만약 탄산가스외에 다른 첨가물이 들어있다면 그것은 탄산음료가 되는것입니다. 일부 제조업체가 탄산음료에 탄산수를 잘 표기하지 않아 외관상 구분이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 식약처에서는 제품명 표기가 탄산음료에 탄산수라 표시하고 광고하는것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으며 '식품 표시 사항 확인 방법등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탄산음료와 탄산수를 판매하는 인터넷사이트에서 허위광고, 과장광고등을 모니터링 했는데 약 250여곳에서 탄산음료를 탄산수인것처럼 광고했다가 적발됐다고 합니다.

 

같은 탄산수라도 제조회사와 국산인지 수입인지에 따라서 가격이 최대 10배 가까이 차이나는것도 있는데요. 과연 맛이 가격에 비례할까요? 블라인드 테스트를 했을때 가격과 맛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기분탓인듯 해요.

천연탄산수

천연탄산수란 무엇일까? 저는 어릴때 아빠가 천연탄산수를 약수통에 받아오신적이 있어서 맛을 본 기억이 있어요. 그때는 탄산수라는게 없던 시대여서 그저 단맛없는 사이다맛이다 라고만 느꼈는데요. 우리나라 어디에서 천연탄산수를 구할수 있을까요? 충북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초정리에 '탄산광천수' 라는것이 있습니다. 또 경북 청송군 진보면 부곡리의 '달기약수' 라는것이 있어요. 이 두 지역의 탄산수를 얻기위해 약수통을 들고 사람들이 줄을 선다고 합니다. 어릴적 저희 아빠도 줄을 서서 받아오신것 같네요.

탄산음료

물에 식품첨가물과 탄산가스를 혼합하여 만든 것이며 제조 과정에서 당이 첨가됩니다. 백설탕, 흑설탕, 레몬즙, 물엿 등과 감미료가 첨가되지요.

탄산수를 마시면 좋은점

탄산수는 신기하게도 배고플때 마시면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며 배부를때 마시면 포만감을 감소시켜줘요. 보통 과식후 탄산음료를 마시는 이유도 이런 이유인데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화 장애와 변비에 효과가 있고 담낭을 비우는데도 효과가 있답니다. 탄산수에는 열량이 없어요. 열량없이 수분 공급이 되니 물을 마실때처럼 탈수 예방, 원활한 신체대사, 피부건강에도 좋으며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복부팽만감도 줄여 주어 탄산수로 다이어트 하시는분이 많으시죠. 또 탄산수의 성분인 중탄산은 근육통을 감소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가끔 탄산수로 세수를 하면 노폐물을 줄여주고 모공이 조여진다 하여 세안할때 쓰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전혀 효과가 없고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요. 오히려 탄산이 피부에 자극을 주어 붉어질수 있다고 하니 먹는데만 사용합시다.

탄산수의 부작용

하지만 탄산수와 탄산음료의 탄산성분은 역류성식도염 등 소화기계통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는 위산역류, 트림, 더부룩한 증상이 나타나고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위벽을 자극하여 염증이 생길수도 있으니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드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탄산수를 판매하는 기업들이 홍보할때 내세우는 신진대사, 소화촉진, 노폐물제거,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다는것은 과대광고로 적발이 되었다고 하네요. 어느정도 광고하는것의 효과는 있겠지만 절대적으로 맹신해서는 안되겠죠. 탄산수는 그저 일반물과 동일한 그냥 물일뿐이라고 합니다. 분명 우리몸에 좋은 부분은 있지만 과장광고는 해서는 안되겠지요.

 

탄산수는 유통기한에 대해 명확한 확인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구매하실때 한번에 몇박스씩 구매하지 마시고 소량구매하여 빨리 소진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개봉한 탄산수의 경우 냉장 보관하고 빠른 시일내에 드시는것이 좋아요. 간혹 술드실때 탄산수를 섞어서 드시는분들이 계신데 탄산수를 알코올에 섞게 되면 체내 알콜 흡수가 빨라져 간에 부담을 줄수 있으니 주의하시는게 좋겠지요.

탄산음료의 과다섭취

탄산음료의 당분이 체중 증가로 인한 비만, 당뇨, 고혈압 등을 발생시킬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또 식욕을 자극하기도 하지요. 우리의 입안은 산성 상태인데 탄산의 낮은 PH는 치아를 부식시키기도 합니다. 탄산수보다 탄산음료의 PH가 더 낮기 때문에 치아부식을 더 많이 일으킵니다. 인산과 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탄산음료를 마신후에는 30분안에 가글이나 양치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기전에 탄산을 마시는것은 매우 안좋아요. 하루에 한캔이상 드시지 않는것이 좋아요.

탄산수로 음료 만들기

시중에 판매하는 탄산수로 집에서 간단하게 탄산음료를 만들수 있는데요. 탄산수를 잘 이용하면 맛있는 레시피로 활용할수가 있어요. 탄산수에 레몬청, 매실청, 자몽청 등을 섞으면 에이드음료가 된답니다. 또 딸기, 오렌지 등 과일을 넣어 마시면 탄산과일에이드가 되겠죠. 물김치나 동치미를 만들때도 탄산수를 넣어 숙성시키면 상큼한 맛을 낼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