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요즘 전 세계적으로 채식주의자들을 많이 접하게 되는데요. 채식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베지테리언에는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보통 더 적게 분류하는 경우도 있고요. 채식과 비건은 같은 단어가 아닙니다. 비건은 채식에 속해있는 단어입니다. 보통 채식을 하는 사람들의 이유는 건강을 위해서도 있고 환경과 동물을 보호하기 위해서 이기도 합니다. 인간의 육식을 위해 키워지는 동물들은 전세계적으로 어마어마하며 동물이 먹는 곡물도 어마어마하다고 합니다. 외우기도 힘든 이 많은 채식주의자들의 종류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요?


비건

1944년 베지테리언 소사이어티 멤버들이 유제품을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들에 대한 개념을 연구하는 도중에 비건이라는 용어를 제시했다고 합니다. 가장 적극적이고 엄격한 채식 단계입니다.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고 동물성 재료들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동물 실험을 거친 어떠한 음식이나 제품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식물성 식품만 먹습니다. 가장 어려운 종류의 베지테리언이며 육고기, 생선을 먹지 않고 계란, 유제품도 먹지 않으며 꿀, 젤라틴 등 동물이 연계되 있는 제품, 식품을 사용하지도 먹지도 않습니다. 입는 옷도 실크, 가죽, 울 등은 입지 않습니다. 과일이나 견과류등 채소나 열매만 섭취를 합니다. 동물원에서 동물 구경도 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프루테리언

식물의 생명도 존중하는 사람들입니다. 동물뿐 아니라 식물의 생명도 소중히 여기기 때문에 식물의 뿌리와 잎은 먹지 않으며 열매와 곡식만 섭취합니다. 극단적인 채식주의자입니다. 

 

락토 베지테리언

라틴어에서 젖을 뜻하는 락토는 채식을 하면서 육고기, 닭고기, 생선, 계란을 먹지 않으며 치즈, 우유, 요거트등 유제품은 먹습니다. 우유같은경우 동물을 해쳐서 만드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제품은 먹는다고 합니다.

 

오보 베지테리언

오보는 알류를 뜻합니다. 채식을 하면서 육고기, 조류, 해산물은 먹지않으며 유제품은 먹지않으나 계란은 먹습니다.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

채식을 하면서 달걀과 유제품, 꿀 등은 먹는 채식주의자. 육류, 생선, 해산물은 먹지 않습니다.

 

페스코 베지테리언(페스코테리언)

페스코는 이탈리아어로 어류를 말합니다. 베지테리언으로 분류를 하는 경우도 있고 세미 베지테리언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채식을 하면서 달걀, 유제품, 생선, 해산물까지 먹으며 소, 돼지등의 포유동물과 닭, 오리등의 가금류는 먹지 않습니다.

 

폴로 베지테리언(폴로테리언)

폴로는 알에서 난 새끼라는 스페인어입니다. 달걀, 유제품, 생선, 닭고기까지 먹는 채식주의자입니다. 가장 자유로운 채식주의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채식주의자라고 말하기도 조금 뭣한 그런 단계네요.

 

플렉시테리언

이전엔 없던 종류의 베지테리언. 채식을 하려고 노력하지만 가끔 간헐적으로 육류를 먹습니다. 

 

가비지테리언

버려지는 음식의 경우 육식도 합니다.

 

비덩채식

덩어리진 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보통 육수문화가 있는곳에서 나타납니다.

 

프리건

물질주의, 세계화, 대기업에 반대하는 환경운동가를 뜻합니다. 식품을 절대 구입하지 않고 주로 마트나 시장에서 버린 식품들을 수거해서 먹습니다. 생계가 어려워서가 아니라 세계가 기아로 시달리는 상황에서 음식을 버리는것은 죄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식품뿐 아니라 각종 생활용품, 가전, 의류들도 해당사항이어서 상품 구입을 최소화하고 재활용 및 물물교환을 적극적으로 실천합니다.

 

클린이팅(Clean eating)

지난 몇년 사이 유럽에서 나타나고 있는 식품 트랜드입니다. 최대한 자연에 가까운 식재료를 섭취하는 식습관으로 유기농음식을 먹고 가공식품과 정제된 곡물을 자제합니다. 

 

리제너테리언

전반적으로 유기농 채소를 선택하고 윤리적으로 길러진 고기, 유제품, 달걀을 섭취하는 선택적 베지테리언입니다.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어서 저도 조사하면서 놀랐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고기 없이는 못삽니다만 개인의 성향, 환경에 맞는 라이프스타일을 누구도 비난할 권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육식을 하는 것도 채식을 하는 것도 개인의 선택입니다. 누가 무엇을 먹든 그것은 본인이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채식을 한다고 하여 육식하는 사람들을 야만적으로 보거나 비난하는것 역시 안될일이겠죠.

 

채식주의자들은 육류를 먹지 않기 때문에 육류에서만 섭취가 가능한 비타민B12의 부족이 있어 영양제나 보충제섭취를 권장합니다.

 

비타민B12

비타민 B의 하나로 수용성이며 코발라민(cobalamin)이라고도 부릅니다. 매우 복잡한 화학구조를 가진 사람몸의 모든 세포의 중요한 대사에 관계, 생리적 활성을 가진 화합물입니다. 결핍시 피곤증, 무기력감, 기억력 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정신분열증의 원인이 됩니다. 오직 자연계에서 세균에 의해서만 합성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