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기초대사량이란 자동차 연비와 같은 것입니다. 자동차는 기름을 덜 먹어야 좋은 것이지만 사람은 똑같이 먹어도 에너지가 더 소비 되어야 좋은 것이죠.

 

원시시대같으면 기초대사량이 낮은것이 좋은 것이었는데요. 음식이 부족하니 생명을 유지하려면 에너지가 빨리 소비되면 안되겠지요.

 

하지만 현대인들은 음식물이 충분히 공급되고 있고 오히려 비만이 늘어나는 추세이니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을 잘 숙지하시어 실생활에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체온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체온이 점점 떨어지고 있으며 낮은 면역력과 대사증후군, 혈액순환저하와 큰 관련이 있습니다.

 

현대인은 살찌기 쉬우며 신체대사가 떨어지면 만성염증, 만성피로 등을 동반합니다.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근육, 체온조절이 역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초대사량이 낮은 사람들의 특징은 근육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육체노동을 하지 않으며 몸을 쓰지 않습니다. 과식을 하며 가까운 거리도 차를 타고 다닙니다. 화학조미료를 즐겨먹으며 여름엔 에어컨을 달고 살지요.

 

똑같이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로 바뀌는 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을 늘리면 덜 찌며 다이어트에도 좋고 동일한 칼로리에도 지방축적이 낮습니다. 기초대사량과 함께 활동대사량도 늘어나 똑같이 움직여도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게 됩니다. 

 

규칙적인 식사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들 수 있습니다. 들쑥 날쑥한 식사는 언제 에너지가 들어올지 몰라 몸에 에너지를 축적하려는 체질로 바뀌게 됩니다. 식사량은 균등하게 하되 먹는 시간도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식사는 15분 이상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정제 탄수화물, 인스턴트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복합 탄수화물과 자연그대로의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습니다. 가끔은 고추, 생강, 양파 등 인위적으로 매운 음식 말고 자연적으로 매운 음식을 섭취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으로 수분섭취가 있습니다. 하루에 2L 정도의 수분이 적합하며 물은 우리 체온과 비슷하게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물 500ml를 먹으면 먹자마자 우리 몸의 대사량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근력 운동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으로 근력운동이 있습니다. 움직이지 않는 사람은 기초대사량이 떨어집니다. 하루에 7000보 이상 걷기를 하며 매일 10분 이상씩 근력운동을 합니다. 기초대사량의 또 다른 이름은 근육입니다. 근육강화에 신경을 씁니다.

 

운동을 하는 동안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운동이 끝난 후 16~38시간까지도 기초대사량이 4~10% 높아집니다. 우리 몸은 운동을 한 뒤에도 꾸준히 에너지를 태웁니다.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완화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으로 충분한 수면을 꼽을 수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음식 섭취량이 22%가 늘어납니다. 하루에 7시간은 무조건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숙면을 취해야 기초대사량이 올라갑니다.

 

깊은 잠은 멜라토닌을 늘려 줍니다. 멜라토닌은 우리 몸의 노페물을 제거해 주는 호르몬입니다. 또 스트레스는 기초대사량을 떨어뜨립니다. 스트레스 받을 때는 생각을 중지하고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입시다.

 

단백질 섭취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으로 단백질 섭취가 있습니다. 근육은 단백질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체중 1kg 당 0.8~1.2g의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