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목차
바나나 라는 과일
색깔로 보는 바나나
바나나 효능
바나나 섭취 시 주의할 점
바나나껍질 효능 이용 팁
강아지 바나나먹어도 되나요?

바나나 라는 과일


최근 10년동안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수입한 과일이 바나나입니다. 옛날엔 귀한 과일이었지만 요즘은 만만한게 바나나라고 세상 흔하디 흔한 바나나가 되었지요. 바나나 효능 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게요. 정말 버릴것이 없는 과일입니다.

배가 고플때 허기를 달래는데 최고인 바나나. 남녀노소 막론하고 누구나 즐기는 대중적인 과일이지요. 영양분이 착하고 풍부한 과일입니다. 미끄덩거리는 성질 때문에 게임의 단골 소재 바나나는 영양가가 높은 과일이며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껍질이 쉽게 벗겨지는 간편함으로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는 과일이지요.

색깔로 보는 바나나

초록빛을 띈 바나나

우리는 보통 바나나를 초록기가 살짝 띌 때 구매를 해서 후숙해서 먹는데요. 후숙을 하지 않은 초록 바나나는 맛이 없어요. 약간 맹맹한 맛이 나며 식감도 단단한 느낌이 나죠. 그렇다면 초록 바나나는 아무짝에 쓸모없는 바나나일까요? 초록 바나나를 꼭 먹어야 하는 분들은 바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입니다.

살짝 덜 익은 바나나는 저항성전분의 수치가 가장 높은 바나나인데요. 저항성전분이란 '착한 탄수화물'이라고 불립니다. 비만, 당뇨, 대장에 매우 좋은 성분입니다. GI지수가 낮아 소화 속도가 느려 혈당을 서서히 올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장이 예민한 사람은 먹지 않는게 좋아요. 과민성 장증후군이 악화될 수 있고 배에 가스가 차거나 더부룩해질 수 있답니다. 맛은 없지만 다이어터들에게는 최고의 식품이랍니다. 비타민B, 비타민C, 식이섬유, 칼륨이 풍부하고 변비에 좋은 팩틴 성분도 들어있어요.

빨리 익히는 방법

햇빛이 잘 드는 곳에 한나절 정도두거나 통기가 잘 되는 종이 봉투에 사과, 토마토와 함께 넣어 실온에 하룻밤 놓아두면 금방 익는답니다.

천천히 익히는 방법

바나나를 오래 두고 먹고 싶다. 또는 천천히 익히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바로 냉장고에 넣어 놓으면 됩니다. 냉장보관시 과육은 무르지 않고 오래 가지만 껍질은 금방 검게 변해요. 껍질만 검어 지는것이지 속은 멀쩡하답니다.

노란 바나나

바나나가 익어 노랗게 되면 저항성전분 함량이 낮아지고 당 지수가 높아집니다. 포만감 지속시간이 줄어 들며 비타민C, 비타민E 등 항산화 성분, 식이섬유가 풍부해 집니다.

반점이 생긴 바나나

바나나가 조금 더 익으면 반점이 생기는데 이 단계를 과숙성 상태라고 하며 이 때 바나나 표면에 반점(슈가스팟)이 생기게 됩니다. 바나나가 설탕처럼 달아지는 시기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줄어들고 당 성분이 많아지죠.

최고의 당도를 자랑하는 시기이며 최고 맛 좋을 때가 이 슈가스팟이 생겨났을 때입니다. 이 때는 종양괴사인자(TNF) 수치가 높아져 면역력 향상과 항암 작용을 기대 해 볼 수 있습니다. 잘 익을수록 종양괴사인자가 증가하며 슈가스팟이 생겼을 때가 제일 맛있는 바나나입니다.

갈색 바나나

최고의 건강한 탄수화물 성분이 당으로 거의 다 전환됩니다. 당만 최고치가 되는 거죠. 갈색 바나나는 과숙인지 상한건지 육안으로 구분이 어려우며 맛도 달면서 시큼한 아주 혼란스러운 맛입니다. 이 때는 그냥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못먹어요~

바나나 효능

바나나

항암효과

바나나에 점이 생긴 슈가스팟 바나나일때 가장 높은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미용

비타민C는 콜라겐을 생성하며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방지해 줍니다. 깨끗한 피부를 유지시켜 주고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노화를 예방해 줍니다. 피부에 탄력을 주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게 도와줍니다.

불면증완화

마그네슘, 칼슘 성분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휴식을 취하도록 도와 수면호르몬을 분비해줘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소화기능 개선

바나나의 팩틴 성분은 장 연동운동을 도와줘 장의 유해물질을 배출시키고 장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소화가 쉬운 바나나는 소화기관을 진정시켜 줍니다. 설사 후에 손실된 미네랄을 되찾아주는데 도움을 주며 급성 설사를 치료할 때 바나나가 쓰입니다.

바나나 한개에는 약 450mg의 칼륨이 들어 있어 위산을 중화시키고 속쓰림을 완화해 줍니다. 궤양을 유발하는 특정 박테리아의 소멸에 효과적인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혈관건강

사과의 4배나 되는 칼륨이 들어 있어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해 주고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하루 2~3개 섭취 시 뇌졸증의 발병을 감소시켜 줍니다. 칼륨이 뇌 주변의 혈액응고를 막아주고 혈압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바나나의 칼륨은 우리 몸의 나트륨을 낮춰주고 빈혈에 좋은 철분과 칼륨을 가지고 있어 헤모글로빈을 증가시켜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하며 심장과 뼈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근육이 약해지는 중 장년층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단백질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가 풍부해 근육을 구성하는 단백질 흡수를 도와줍니다. 나이가 들면 근육이 약해지는데 바나나의 프로테아제 성분이 도움을 주고 근육 경련을 예방해 줍니다. 하루 1-2개 섭취하면 효과 보실 수 있습니다.

눈건강

바나나의 비타민A는 눈의 피로를 풀어 주고 시력보호를 도와 눈건강을 증진시켜 줍니다. 바나나의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전환되면서 안구건조증, 야맹증을 예방해 줍니다.

다이어트

대표적인 고열량 저지방식품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금방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시에 까칠해진 피부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아침식사 대용으로 운동시 부족한 영양보충으로도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우울증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트립토판이 세르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 스트레스 해소, 우울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슬플 때나 기분전환이 필요할 때, 행복하고 싶을 때 드셔보세요. 내몸을 편하게, 기분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저녁에는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도와줍니다. 낮에나 밤이나 바나나는 유익한 과일이네요.

생리통완화

비타민B6는 우리 몸을 치료하는 백혈구를 생성하는 영양소로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꼭 생리할 때가 아니더라도 생리전에도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체력증진

근육운동에 필요한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어 열량으로 빠르게 전환하며 운동 전 후에 먹으면 체력보충과 원기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자전거를 타면서 15분마다 바나나 반개를 먹는 것은 스포츠 음료를 먹는 것과 같은효과라고 합니다.

바나나 섭취시 주의할 점

공복에는 되도록이면 안먹는게 좋아요. 바나나의 마그네슘이 공복에 무기질의 불균형을 초래 해 혈압이 낮거나 심장 건강이 걱정되는 사람은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궤양에 좋다고는 하지만 통증이 심할 때 먹지는 마시고 치료하고 나서 회복기부터 먹는것이 좋습니다.

바나나껍질 효능 이용 팁

바나나의 1년 소비량은 천억 개 이상이며 세계 평균 1인당 120개를 먹는다고 합니다. 버리는 바나나껍질의 양만 삼천만 톤 이상이라고 하네요.

세안 후 바나나 껍질을 피부에 문지르면 보습이 됩니다. 칼륨은 보습에 좋은 역할을 하며 비타민A, E, C, 루틴은 항산화 기능을 해서 피부에 좋습니다. 또한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있어 향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여드름에 좋습니다. 검은반점(슈가스팟)의 바나나가 효과가 가장 좋습니다.

은으로 된 장신구(은수저)나 가죽 재킷, 가죽 소파를 바나나 껍질로 닦으면 때가 잘 닦여지고 가죽은 광택도 납니다. 바나나껍질에는 지방성분, 유기산성분, 타닌성분이 있기 때문이죠.

바나나 껍질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바짝 말린 후 화분 위에 올려 주면 식물에 영양이 공급되어 잘 자랍니다.

강아지 바나나먹어도 되나요?

바나나는 강아지에게 독성이 없는 과일입니다. 아미노산, 전해질, 칼륨, 펙틴, 망간, 구리, 마그네슘, 비타민B6이 풍부 해 활동적인 강아지에게 최상의 간식입니다. 근육 신경의 흥분 상태를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펙틴 성분은 배변 촉진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도 합니다.

강아지는 육식 동물로 야채나 과일은 완벽하게 소화시키지 못하는데요. 그래서 바나나를 급여 할 때는 식후 2시간 후에 적당량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급여할 때는 노랗게 잘 익은 바나나를 주세요. 당뇨 있는강아지는 먹이지 마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