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천사견이라고 알고 있는 리트리버는 과연 천사견일까요? 리트리버에는 여러종류가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대표되는 견종은 골든 리트리버와 래브라도 리트리버입니다. 원산지는 영국으로 생긴것만 봐도 영국스럽게 생겼지요? 보통 귀를 덮는 강아지 중에 영국이 원산지인 강아지가 많아요. 딱 봐도 영국 신사같이 생기지 않았나요? 리트리버는 사람을 정말 좋아하고 따르기 때문에 천사견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답니다. 특히 골든 리트리버의 고급스럽고 멋진 황금빛 털은 직접 보는 사람들의 탄성을 자아내지요.
하지만 사람에게만 천사이지 다른 개들에게까지 천사인 것은 아니랍니다. 화를 안낼 뿐이지 대형견이기 때문에 치악력 또한 대단해서 마음만 먹는다면 다른 개를 해칠 수도 있어요. 같은 리트리버라도 성격과 화, 욱하는 성질들이 제각각 다르거든요. 우리집 사랑이 같은 경우에 화는 내되 절대로 입질은 안하는 아이랍니다. 어릴 때 보호자의 교육이 성견이 되었을 때의 개의 성품을 만들어요. 저는 개가 크든 작든 입질은 절대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자, 다시 리트리버로 돌아와서 리트리버는 지능이 아주 높답니다. 느긋하고 온화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요. 미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견종이 래브라도 리트리버입니다. 래브라도리트리버는 맹인 안내견으로 가장 많이 활약하고 있는 견종이기도 하지요. 또 공항에서 마약탐지견으로도 가장 많이 활약하고 있는 개가 리트리버입니다. (리트리버부심)
리트리버란 본래 Retrieve(리트리브)라는 단어에서 나온 말로 '가져오다', '회수하다' 라는 뜻이에요. 본래 하는 일이 이름과 관련이 있어요. 영국에서 물오리나 새 등을 사냥할때 사냥감을 물어 오는 역할을 하는 아이들이었어요. 떨어진 새나 오리들을 헤엄쳐서 물어다 주는 리트리버가 얼마나 똑똑한지 아시겠죠? 그래서 그런지 물을 굉장히 좋아해서 물트리버라는 별명까지 있을 정도랍니다.
사냥감이 상하지 않게 물어 와야 하기 때문에 입질이 없고 부드러운 입놀림으로 유명하답니다. 그래서 그런지 실제로 집에 있을 때에도 아기자기한 부드러운 장난감을 입으로 물고 있는 것을 매우 좋아해요. 옐로우카드를 100장 가지고 있을 정도로 인내심이 대단하다고 하지요. 화가 날때마다 옐로우카드를 한장씩 쓰다가 한숨 자고 일어나면 리셋되서 다시 100장이 되어 있다고 해요. 정상적인 환경에서 올바른 교육을 받고 자란 리트리버라면 말이에요. 그런 성품때문에 묵묵히 맹인 안내도 하는것 아닐까요?
리트리버는 분명 천사견이고 훌륭한 견종임에는 틀림없지만 초보 견주들에겐 절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천사견이 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태어나서 3살까지는 굉장하고 어마무시 합니다. 사고치는 급이 달라요. 제 지인들만 해도 오늘 산 소파를 다 해체시켜 놓는다든지 방문이며 싱크대, 식탁, 벽 등 남아나는것이 없을 정도로 어릴 때에는 말썽을 많이 피워 3살 이전엔 악마견, 3살 이후엔 천사견 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정도입니다.
길에서 산책하는 멋지고 점잖은 리트리버를 보고 환상을 갖거나, 방송을 보고 환상을 갖거나 하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무턱대고 아기 때 예쁘다고 아파트에 데리고 와서 키우다가 벽과 장판, 가구들을 훼손하는 강아지 때문에 파양하고 버려지는 아이들이 너무나도 많아요. 힘도 너무 쎄서 산책교육을 제대로 시키지 않으면 보호자는 흥분해서 날뛰는 리트리버에 끌려다니거나 넘어지게 되요. 덩치가 크고 힘이 쎈 만큼 보호자가 통제하려면 많은 교육이 필요합니다.
저희 집 골든리트리버입니다. 사랑이, 구름이고요. 사랑이는 6살, 구름이는 5살입니다. 당연히 악마견의 시기를 지난지 오래 되므로 우리집 아이들은 천사견이 맞습니다. 집안에서도 날뛰는 법이 없어요. 어찌나 차분한지 어떤 때는 집에 개가 있는지 없는지 모를정도에요. 짖지도 않습니다. 천사견 리트리버에 대해 알아보았고요. 3살 이전엔 리트리버도 악마견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