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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 3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허리는 우리 몸의 중심부로 매우 중요한 기관이므로 관리를 잘 하셔야 해요.

 

만성 허리통증이나 퇴행성 허리디스크, 허리 협착증 환자들은 척추의 퇴행으로 인해 척추뼈와 디스크, 근육, 인대 등 허리 전체적인 구조가 약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퇴행성 허리디스크나 허리 협착증이 있는 분들은 허리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운동을 하게되면 근육이 강화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손상이 생깁니다.

 

퇴행으로 인해 허리가 많이 약해져 있는 만성 허리통증, 퇴행성 허리디스크, 허리 협착증 환자에게 허리 부담없이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무릎, 고관절, 골반운동을 알아봅시다.

 

운동 시 움직이는 부위가 무릎, 고관절, 골반이기 때문에 이름을 이렇게 붙인 것입니다. 실제로 이 세가지 운동들은 허리 통증을 줄여주고 구조적으로 약해진 허리를 강화해 주며 굳어 있는 허리와 엉덩이 관절을 풀어주는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입니다.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이지만 허리 근육과 함께 다리, 엉덩이 근육 등 전체적인 근육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운동이니 매일 꾸준히 한다면 효과를 보실 것입니다.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 1 - 무릎 운동

다리를 자연스럽게 벌린 후 발끝을 내몸 쪽으로 당겨 다리를 들어 줍니다. 다리를 많이 들 필요없이 지면으로부터 10~20cm 정도만 들어 줍니다.

 

가슴, 무릎, 발목이 일직선상에 있도록 신경을 집중하며 숨을 들이마시면서 가슴쪽으로 당겨 줍니다. 많이 당기기 위해 손으로 무릎을 몸쪽으로 당기면 안됩니다.

 

다리의 힘만을 사용해서 하는 운동입니다. 몸쪽으로 다리를 편하게 당길 수 있는 만큼만 당깁니다. 숨을 내쉬면서 무릎을 펴고 원래 자세로 돌아갑니다.

 

다리를 바닥에 붙이지 말고 떠있게 왔다 갔다 10~20회 반복합니다. 반대 쪽 다리도 똑같이 해줍니다. 무리없는 선에서 본인이 할 수 있는 만큼 조절해서 운동하도록 합니다.

 

무릎운동을 할때 무릎에서 소리나는 분들이 있는데요. 통증이 없다면 상관없지만 지속적으로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있다면 무릎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이므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 2 - 고관절 운동

다리를 20~30cm만 올려도 충분한 운동 효과가 있어 억지로 다리를 들어올리려 하지 마세요. 다리를 내릴 때 발뒤꿈치가 땅에 닿지 않도록 살짝 떠있는 위치까지만 내려줘야 합니다.

 

10~20회 반복 후 다리를 바닥에 편하게 내려 놓은 뒤 반대 쪽 다리를 운동합니다. 횟수는 무리없는 선에서 본인이 할 수 있는 만큼 조절해서 해야합니다.

 

만성 허리통증, 퇴행성 허리디스크, 허리 협착증이 있는 사람은 허리가 약해져 있기 때문에 고관절 운동을 하는 중간에 반대쪽 골반이 아플 수도 있습니다.

 

운동 시 통증을 느낀다면 하지않는 것이 좋고 무리가 되지 않는 분들만 꾸준히 운동하세요. 한쪽 다리씩 운동할 때 두다리를 한꺼번에 들어올리면 허리에 무리가 가므로 두다리를 동시에 들어올리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3 - 골반 운동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 골반 운동은 아주 간단합니다. 양쪽다리와 무릎을 편 상태에서 두다리를 가지런히 모아 줍니다. 양 무릎을 굽혀 다리 밑 공간이 삼각형이 되도록 해 줍니다.

 

골반, 무릎만 좌우로 30도씩 왔다 갔다 움직여 줍니다. 허리는 바닥에 붙여 고정시켜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골반과 무릎을 좌우로 움직여 시계추처럼 움직이세요.

 

이 운동은 허리에 크게 무리가 가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횟수 제한없이 본인이 할 수 있는 만큼 합니다. 각도를 너무 크게하여 움직이면 허리에 무리가 가니 살짝만 움직여 주세요.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 이 세가지는 따로 따로 하지 말고 한꺼번에 같이 병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 협착증 환자의 상태, 나이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 맞게 적절히 꾸준히 하도록 합니다.

 

갑자기 무리한 운동 활동은 허리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어 이럴 때는 운동을 멈추고 2~3일 몸을 쉬면서 통증을 회복하는게 좋습니다. 통증이 회복되지 않는다면 병원 방문을 하고 양방과 한방을 같이 이용해 치료하면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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