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초당옥수수

샐러드, 구이, 수프 등을 해 먹을 수 있는 달달한 맛에 비해 칼로리가 낮은 영양 간식 초당옥수수 삶는법을 알아봅시다. 초당옥수수는 당도가 가장 높은 초감미종 옥수수로 설탕 옥수수라 불리지요.

 

아삭아삭한 식감에 단맛이 뛰어난 초당옥수수는 너무 달다 보니 GMO(유전자변형) 아니냐는 오해를 많이 받기도 하지만 단 옥수수끼리 교배하여 만든 NON-GMO 옥수수입니다.

 

초당옥수수는 과일처럼 생으로 먹을 수 있는 유일한 옥수수입니다. 조리 후에도 수분이 계속 날아가므로 조리 후 가급적이면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초당옥수수 고르는법

초당옥수수는 껍질이 선명하며 모양이 곧고 알갱이가 굵고 촘촘하게 박힌 것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당옥수수는 노랑색 알갱이도 있고 하얀색 알갱이도 있으며 노랑색과 하얀색이 섞인 것도 있습니다.

 

온도에 민감한 작물이어서 여름철 날씨의 영향을 받아 알갱이가 찌그러져 있는 경우도 있으나 조리하면 다시 탱글해 지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옥수수 끝쪽에 알갱이가 비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 옥수수와 달리 끝부분의 알갱이 수정이 어려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초당옥수수 손질법

껍질을 벗기고 안에 연한 속껍질만 두세겹 남긴 후 밑동을 뚝 따주세요. 그리고 옥수수 수염을 한번에 뽑아 버립니다. 수염은 잘 말려서 옥수수 수염차로 활용할 수 있어요. 손질한 초당옥수수를 흐르는 물에 세척합니다.

 

초당옥수수 먹는 방법

초당옥수수는 다른 옥수수와 다르게 생과로 먹을 수 있는 품종입니다. 옥수수알의 껍질이 얇아 과일처럼 아삭한 식감과 단맛을 맛볼 수 있습니다.

 

먹기 전 30분 정도 냉동실에 두었다 먹으면 옥수수 샤벳이 됩니다. 달콤하고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초당옥수수 삶는법

찜기에 물을 넣고 채반을 올려 옥수수를 삶습니다. 쎈불로 삶다가 끓으면 중불로 줄여 8~10분 더 쪄주고 불을 끈 후 5분간 뜸을 들여 줍니다.

 

초당옥수수 전자레인지

초당옥수수를 전자레인지 전용 접시나 용기에 속껍질이 있는 채로 올려 놓고 3분간 돌려줍니다. 그러면 따뜻하면서도 아삭한 초당옥수수를 먹을 수 있어요.

 

초당 옥수수 구이

달궈진 팬에 껍질을 벗긴 채 올려 20분 정도 구워먹습니다. 굽고 나면 겉바속촉의 초당옥수수가 됩니다. 구워진 옥수수에 치즈가루를 뿌려 먹으면 더더욱 별미입니다.

 

초당옥수수 보관법

수확 직후부터 시간이 지날수록 당도가 줄어 들어 보관이 중요합니다. 잘못 보관하면 단맛이 빠지고 금방 곰팡이가 피기 때문이에요.

 

날씨가 습하거나 물기가 있는 환경은 곰팡이의 원인이 됩니다. 옥수수 곰팡이는 많이 먹게 되면 간독성 또는 식도암을 유발하므로 먹지 말아야 합니다. 곰팡이는 안보이는 곳부터 뿌리를 내리므로 조금만 곰팡이가 펴 있어도 과감하게 버려야 합니다.

 

 

 

찐옥수수를 어느 정도 식힌 후 랩으로 하나씩 감싼 뒤 지퍼백에 넣어 냉동보관하면 3개월 보관 가능합니다. 냉동된 초당옥수수는 해동하지 않은 채 조리하여 먹는게 맛있습니다.

 

익혀서 냉동보관하면 단맛이 유지되고 변색도 되지않으며 식감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속껍질을 남기고 겉껍질을 깐후 키친타올로 싼 뒤 지퍼백에 넣어 냉장보관하면 3일은 보관할 수 있어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