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목차

     

 

예전에는 정신과에 대한 편견과 벽이 굉장히 높았습니다. 상황이 심각해지면 직장을 그만두거나 실직을 하기도 하며 자살을 생각하기도 합니다.

 

예전에 느껴보지 못했던 의욕 없음의 증상도 우울증 증상의 하나입니다. 우울증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나의 우울증 증상 지수를 체크해 봅시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은 어떠할까요? 우울하면 다 우울증일까요? 우울증이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우울한 증상을 말합니다. 더불어 신체적 증상도 나타나지요.

 

우울증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식욕이 없어지고 잠이 없어지는 증상, 반대로 식욕이 많아지거나 너무 많이 자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낮에 굉장히 피로하고 집중력이 부족해 지거나 말과 행동이 느려지는 증상도 있을 수 있답니다. 짜증이 늘어나는 증상, 자기 자신의 비관이 우울증 증상 중 하나입니다.

 

'나는 쓸모가 없다'

'나는 죄가 많다'

'나는 잘못이 많다'

 

우울증 증상이 심해지면 자살까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다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우울증 증상이 어떤 사람은 무가치감, 식욕 변화가 있을 수 있고 어떤 사람은 우울증 증상이 미세하게 몇 가지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오해하는 것은 우울증 증상은 꼭 우울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은 크게는 우울한 기분, 두번째는 에너지가 없어지는 기분(기쁨과 흥미가 없어지는 우울증)도 있습니다. 우울증 환자들 중 일부는 기분이 우울하냐고 물었을 때 우울하지 않지만 어떤 기분을 느끼는지 모르겠다, 굉장히 공허하다, 다른 감정들도 느껴지지 않는다 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은 우울한 기분이 신체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알 수 없는 두통, 복통 등으로 내과나 다른 병원을 다녀도 원인이 없어 결국 정신과에서 우울증 진단을 받는 사람도 있습니다.

 

우울증의 진단

정신과에서는 통계 및 진단 편람, 진단 도구들에 의해 증상들 중 5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고 하루 이틀이 아닌 2주 이상 매일 증상이 있으며 본인에게 주어진 일을 잘 수행해 내지 못할 때 우울증으로 진단을 하고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본인이 직접 우울증 증상을 가지고 진단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자기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진단받을 만큼의 깊은 우울증이 되기 전에 치료를 받으면 깊은 우울증으로 빠지지 않습니다. 가장 정확한 것은 정신과 상담을 받는 것입니다.

 

우울증 증상으로 병원에서 상담받는 것은 절대 부끄러운 일도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사람은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환경이 변화할 때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승진, 결혼, 이사 등 좋은 일의 환경변화도 스트레스를 받으며 스트레스를 느끼면서 환경에 적응할 때 건강하던 사람들도 잠시 잠깐 우울증 증상을 느끼게 되는데 이런 경우 우울증보다는 적응장애라는 진단을 받게 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1.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평상시 아무렇지도 않던 일들이 귀찮게 느껴졌다.

ⓞ 전혀 없었다.

① 1~2번 있었다.

② 3~4번 있었다.

③ 5~7번 있었다.

 

2.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먹고싶지 않았다. 입맛이 없었다.

ⓞ 전혀 없었다.

① 1~2번 있었다.

② 3~4번 있었다.

③ 5~7번 있었다.

 

3.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가족이나 친구가 도와주더라도 울적한 기분을 떨칠 수가 없었다.

ⓞ 전혀 없었다.

① 1~2번 있었다.

② 3~4번 있었다.

③ 5~7번 있었다.

 

4.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다른 사람들만큼 능력이 있다고 느꼈다.

③ 전혀 없었다.

② 1~2번 있었다.

① 3~4번 있었다.

ⓞ 5~7번 있었다.

 

5.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무슨 일을 하든 정신을 집중하기가 힘들었다.

ⓞ 전혀 없었다.

① 1~2번 있었다.

② 3~4번 있었다.

③ 5~7번 있었다.

 

6.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우울했다

ⓞ 전혀 없었다.

① 1~2번 있었다.

② 3~4번 있었다.

③ 5~7번 있었다.

 

7.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하는 일마다 힘들게 느껴졌다

ⓞ 전혀 없었다.

① 1~2번 있었다.

② 3~4번 있었다.

③ 5~7번 있었다.

 

8.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미래에 대하여 희망적으로 느꼈다.

③ 전혀 없었다.

② 1~2번 있었다.

① 3~4번 있었다.

ⓞ 5~7번 있었다.

 

9.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내 인생은 실패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전혀 없었다.

① 1~2번 있었다.

② 3~4번 있었다.

③ 5~7번 있었다.

 

10.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두려움을 느꼈다.

ⓞ 전혀 없었다.

① 1~2번 있었다.

② 3~4번 있었다.

③ 5~7번 있었다.

 

11.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잠을 설쳤다, 잠을 잘 이루지 못했다.

ⓞ 전혀 없었다.

① 1~2번 있었다.

② 3~4번 있었다.

③ 5~7번 있었다.

 

12.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행복했다.

③ 전혀 없었다.

② 1~2번 있었다.

① 3~4번 있었다.

ⓞ 5~7번 있었다.

 

13.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평소보다 말을 적게 했다. 말수가 줄었다.

ⓞ 전혀 없었다.

① 1~2번 있었다.

② 3~4번 있었다.

③ 5~7번 있었다.

 

14.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세상에 홀로 있는 듯한 외로움을 느꼈다.

ⓞ 전혀 없었다.

① 1~2번 있었다.

② 3~4번 있었다.

③ 5~7번 있었다.

 

15.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사람들이 나에게 차갑게 대하는 것 같았다.

ⓞ 전혀 없었다.

① 1~2번 있었다.

② 3~4번 있었다.

③ 5~7번 있었다.

 

16.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생활이 즐거웠다.

③ 전혀 없었다.

② 1~2번 있었다.

① 3~4번 있었다.

ⓞ 5~7번 있었다.

 

17.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갑자기 울음이 나왔다.

ⓞ 전혀 없었다.

① 1~2번 있었다.

② 3~4번 있었다.

③ 5~7번 있었다.

 

18.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슬픔을 느꼈다.

ⓞ 전혀 없었다.

① 1~2번 있었다.

② 3~4번 있었다.

③ 5~7번 있었다.

 

19.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았다.

ⓞ 전혀 없었다.

① 1~2번 있었다.

② 3~4번 있었다.

③ 5~7번 있었다.

 

20. 나는 지난 일주일 동안 도무지 무엇을 시작할 기운이 나지 않았다.

ⓞ 전혀 없었다.

① 1~2번 있었다.

② 3~4번 있었다.

③ 5~7번 있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점수 계산

체크한 점수를 모두 더합니다. 동그라미 안의 숫자가 점수입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결과

0점 ~ 20점 - 정상 범위입니다.

우리의 인생은 파도와 같아서 매일 행복하기만 할 수는 없습니다. 때로는 행복을 느끼기도 하고 때로는 우울을 느끼기도 합니다. 오늘 내 기분이 어떤지 자주 점검해 보세요.

 

21점 ~ 40점 - 우울증 증상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지는 전문가의 진단보다는 덜 정확합니다. 우울감이 계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무엇이든 치료보다는 예방이 좋고 초기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41점 ~ 60점 - 심각한 우울증 증상을 겪고 있습니다.

이 경우 반드시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우울증 증상은 마음의 감기로 표현될 만큼 다양한 해결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사람마다 모양이 다양한 만큼 혼자서 의지로 해결하기 매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와 함께 정확한 도구로 다시 한번 진단해 보고 나에게 맞는 방식으로 정확하고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침반 보는 방법 생각보다 매우 간단합니다.

목차 나침반이란? 나침반의 방향 지도와 나침반의 관계 사용자의 현 위치와 목적지를 이어 주는 일 나침반 보는 방법 나침반 바늘이 항상 북쪽을 가르키는 이유는? 나침반이란? 동그란 몸통 안

cindy633.tistory.com

 

보이스피싱 신고 이렇게 하셔야 됩니다.

목차 보이스피싱이란 스미싱이란 보이스피싱 스미싱 사례 보이스피싱 스미싱 예방 방법 스마트폰 보안설정 방법 보이스피싱 스미싱 신고 방법 관련 법률 보이스피싱 스미싱 대처 방법 보이스

cindy633.tistory.com

 

조경기능사 취업 및 연봉 응시자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목차 조경기능사란 조경기능사 취업 및 연봉 조경분야 자격증 시험 응시자격 조경사업체 조경기능사 교육기관 조경기능사 시험 시험과목 합격율 그 밖에 숲에 관한 자격증 공무원 가산점 혜택

cindy633.tistory.com

 

복리 복리의 마법 복리 계산기 72의 법칙 한 페이지에 다 있음

목차 단리와복리 단리 복리 복리의 마법 72의 법칙 직장인이시라면? 복리계산기 단리와 복리 단리 단순하게 이자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일정 금액에 대해 일정 약정이율이 정해져 있으면 오로지

cindy633.tistory.com

 

청년 저축계좌 조건 신청방법 이렇게 하세요!!

목차 청년 저축계좌란 신청대상 기준금액 제출서류 신청기한 청년 저축계좌 조건 조건이 충족되도 신청할 수 없는 경우 그 밖의 관련 통장 희망키움통장1 서울 희망두배 청년통장 청년우대 청

cindy633.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