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소리없는 시력 도둑 녹내장

녹내장의 치료 목표는 녹내장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불가능) 안압을 떨어뜨려서 시신경 감소를 막아 실명하지 않고 시력을 유지시키는데 목표가 있습니다.

 

안압(눈의 압력)을 떨어뜨리는 방법

1. 약물

처음엔 약물로 시작합니다. 매일 평생 꾸준히 1~2번 점안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점안하고 초기 3일 정도 충혈될 수 있습니다. 그 뒤에 속눈썹이 길어지고 눈주변이 거뭇거뭇해지는 현상, 다크써클처럼 눈두덩이가 움푹 들어가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베타차단제가 함유된 약물의 경우 부정맥, 천식이 있는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기저질환을 확인 후 약물을 선택해야 합니다. 

 

약물치료로 호전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데요. 부작용으로 약물치료가 어렵거나 임산부 등은 레이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레이저

선택적 레이저 섬유주 절제술

눈을 채우고있는 물(방수)이 생성되고 빠져나가는 것이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데 빠져나가는 곳(섬유주)의 저항이 올라가면 안압이 오르고 녹내장이 생깁니다. 섬유주 저항을 낮춰주는 레이저치료입니다.

 

폐쇄각 녹내장

섬유주로 방수가 나가는데 나가는 길을 홍채나 다른 구조물이 좁게 만들어 안압이 오르는 현상으로 방수가 나가는 길을 뚫어줘야 하므로 홍채를 뚫어주는 홍채 레이저 절개술입니다.

 

3. 수술

수술은 마지막 수단입니다. 약물로 조절이 된다면 수술까지 안가도 되겠죠? 녹내장 수술은 녹내장을 치료하는 수술이 아니라 안압을 떨어뜨리는 수술입니다.

 

녹내장 수술은 약에 대한 반응이 없거나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할때 하지요. 약을 써도 안압이 높으면 섬유주 절재술(수술)을 통해 방수가 나가는 길을 뚫어줍니다.

 

이 수술을 하면 눈 윗쪽에 물집이 생깁니다. 위험한 수술입니다. 저안압에 빠질 수 있고 감염, 유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 자체만으로 시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아요.

 

눈수술을 했거나 결막 유착이 심한 경우

아메드 밸브 삽입술

실리콘 튜브를 눈안에 삽입합니다. 이 튜브는 특정 안압 이상으로 올라가면 밸브가 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 밸브가 열리면 방수가 흘러 나옵니다.

 

미세기구를 이용한 녹내장 수술

젠이나 아이 스텐트같은 마이크로 스텐트(세상에서 제일 작은 수술 기구)를 섬유주에 삽입해 방수를 배출합니다.

 

 

녹내장 예방하는 생활 습관

녹내장의 고위험군 직업은 관악기 연주가, 비행기 조종사입니다. 관악기를 연주하며 복강내 압력이 오르면서 눈압력도 오르기 때문이고요. 비행기 조종사의 경우 기압 변화로 인해 녹내장에 취약합니다.

 

평소 넥타이, 허리띠를 너무 강하게 조이지 마시기 바랍니다. 담배와 술도 좋지 않습니다. 어두운 곳에서 고개 숙여 스마트폰, 책을 보는 것도 안압 상승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이 도움됩니다. 5분~10분 말고 20분 이상 장시간하셔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만으로 안압이 떨어집니다. 근력운동은 안압에는 별로지만 다른 건강에는 도움이 되겠죠.

 

거꾸로 메달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물구나무 자세 등 거꾸로 메달리는 것은 안압이 두배 이상 오릅니다. 커피도 많이 마시면 안압이 올라가니 하루 2잔 이내를 추천합니다.

 

40대 이상 분들 중 안과 검진을 안받아 본 사람은 꼭 받아보시길 바라고 녹내장 가족력이 있는 분, 고혈압, 당뇨, 갑상선, 자가면역질환자이 있는 분들은 안과검진을 꼭 받으시길 바래요.

 

 

단백질 섭취 /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하나

단백질이 중요한 이유 우리몸을 구성하는 성분중 가장 많은 성분은 물로 인체의 60~70%입니다. 두번째로 많은 성분은 단백질로 물 다음으로 가장 많은 구성 성분입니다. 단백질 섭취는 매 끼니 반

cindy633.tistory.com

 

송어회 기생충 있을까? 없을까? - 먹어도 될까?

송어 겨울철에 즐겨 먹는 송어회에 대해 알아볼게요. 송어회는 보통 야채와 비벼먹는 비빔회인데요. 송어회 식당은 양식장을 끼고 영업하는 곳이 많아요. 송어회 기생충이 있는지, 안전한지 한

cindy633.tistory.com

 

협심증 초기증상 치료방법 검사방법

목차 협심증이란? 협심증 초기증상, 치료방법, 검사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는 심장이죠. 협심증이란 심장을 먹여살리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cindy633.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