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헛개나무열매란?

 

우리 몸이 천냥이라면 간은 구백냥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간은 우리 몸에서 굉장히 큰 역할을 하는 장기입니다. 간에 좋은 약초 하면 생각나는 헛개는 '지구자'라고도 하며 그중 헛개나무열매는 2~3년에 한 번 열매가 열리는 귀한 약재입니다. 맛이 달다고 하여 '나무에서 나는 꿀' 이라는 뜻의 '목밀' 이라 불리우죠. 계곡이나 양지바른 곳에 사는 약초로 나무는 10m~17m 정도의 키를 가졌고 하얀 꽃이 피고 난 후 열매가 열립니다.

 

헛개나무는 나무 줄기, 잎, 뿌리, 열매까지 모두 사용 할 정도로 쓰임이 많은데요. 이 중에 간에 가장 좋은 부위는 열매입니다. 헛개열매는 생김이 산호처럼 생겨 '목산호'라고도 불리웁니다. 이 헛개에는 '암페롭신' 이라는 효소가 들어 있어 알콜 분해가 뛰어나 알콜성 간염, 알콜성 지방간에 매우 효과적이에요.

 

헛개라 이름이 붙여진 유래는 '술을 먹고 헛개를 먹으면 술먹은 것이 헛것이 된다' 라는 의미로 붙여진 것이라고 합니다. 헛개는 '술을 위한 약초'이며 '술잡는 나무'라 지칭되기도 하는데요. 시중에 판매되는 숙취음료의 주원료이기도 하지요. 사람들이 많이 오해 하는 부분이 무조건 간에 좋다 생각하시는데 술에 의해 상한 간에만 효과가 있다는 점 알아야겠습니다.

 

헛개나무열매 효능

숙취 해소 → 숙취에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해독해 줍니다. 또 '알칼로이드' 성분이 알콜 농도를 낮춰줍니다. '술을 담은 항아리에 헛개를 담아두면 물로 변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알콜 분해 효과가 뛰어나며 간에 쌓인 여러 독소를 배출하는데 탁월합니다.

 

간 건강 → 한방에서 간 건강을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간의 재생을 도와주고 간 온도가 정상으로 돌아올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하지요. 과음으로 인한 간질환 예방에 좋습니다.(간경화, 지방간예방)

 

뼈 건강 및 관절염 완화 → 칼슘 성분이 풍부하여 뼈의 골밀도를 높여 주며 성장기 골격 발달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관절도 튼튼해 지고요. 관절통에 유황 오리와 헛개를 넣고 푹 고아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피로 회복 → 현대인의 스트레스와 과도한 업무로 인한 만성피로에 도움이 됩니다. 열매에는 무기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몸안에 쌓인 독을 풀어 주어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위장 건강·변비 예방 → 헛배 부름, 소화 불량 등 소화 기능을 좋게 하며 장 기능을 도와 변비에 좋답니다.

 

나잇살 다이어트 → 나이살 빼는데 탁월해요. 나이가 듦에 따라 남성은 정력이 떨어지며 여성은 자궁력이 나빠져 자궁주변에 노폐물이 쌓이면서 나이살이 찌게 되는 것인데요. 헛개나무 열매는 독소 배출을 도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나이살 다이어트시에는 계피와 헛개수를 끓여 먹으면 좋습니다.

 

이뇨 작용 → 동의보감에 따르면 이뇨 작용을 활발히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열과 갈증 해소에 효과적이고 헛개 열매에는 칼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독소와 노폐물이 배출되는 이뇨 작용에 탁월합니다. 

 

 

헛개나무열매 부작용

찬 성질을 가진 식물로서 손발이 차고 아랫배가 차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헛개나무에는 독성이 있어 단기간 먹는 것이 좋으며 장기복용이나 과다복용시 오히려 간에 부담을 줘 간의 해독 능력을 떨어뜨립니다. 이미 손상이 된 급성 또는 만성 간염에는 효과가 없으며 간이 나쁜 상태에서 섭취 시 오히려 간기능이 더 악화 될 수가 있습니다. 헛개나무와는 달리 헛개열매에는 독성은 없습니다. 하지만 독성이 없다고 하여 굳이 많이 먹을 필요가 없고 많이 먹으면 두통이 올 수도 있으니 하루에 20g 미만으로 섭취하시길 권장합니다.

 

헛개나무열매 섭취방법

차로 마시기 → 하루 1~2잔이 적당하며 차를 끓일 때 오래 가열하면 농도가 진해져 부담이 될 수 있으니 보리차처럼 연하게 끓여 드시는게 좋아요. 헛개나무열매 20g에 물 1L를 넣고 끓기 시작하면 은은한 불로 30분 정도 끓이고 불을 끄시면 됩니다. 끓일 때 구기자, 대추, 칡뿌리를 같이 넣으면 더 좋습니다. 헛개나무열매는 단맛이 나는데 끓인다고 하여 잘 우러나지는 않아요. 차를 끓일 때 헛개나무열매를 손으로 짖이겨 부셔 넣어주면 단맛이 잘 우러난답니다.

 

나잇살 다이어트차 → 나이살 다이어트에 계피헛개수를 끓여 드시면 좋은데요. 헛개열매 20g, 계피 5g, 물 1L를 끓이다가 끓으면 10분 더 끓여 마시면 되며 하루 한잔만 마셔도 효과가 있으니 과용은 금물입니다. 과다 섭취시 두통 유발, 속쓰림 등 위장 장애의 위험이 있어요.

 

장아찌 만들기 → 헛개나무의 어린잎으로 장아치를 만들어 먹어도 됩니다.

 

헛개열매 고르는 법

헛개열매 중 좋은 열매는 열매와 열매 옆 작은 가지들이 두껍고 튼실해 보이는것이 좋은 헛개열매 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