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통풍(Gout)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통풍은 몸속 찌꺼기인 요산이 관절이나 연골 주변 조직에 쌓이면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혈액 속 요산수치가 높을때 요산이 뾰족한 바늘처럼 생긴 결정을 만들어 신체조직, 관절에 쌓이면서 관절염과 합병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요산 분해약으로 치료하지만 약효는 오래가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통풍이 완치되지 않는 질병이라 생각하는데 현대 의학의 발달로 요즘은 조절 가능한 만성질환으로 바뀌었습니다.

 

망치로 맞은 것 같다거나 뼈를 부스는 것 같은 극심한 통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금방 붓고 일어서질 못하기도 합니다. 서구식 식습관, 음주로 인해 통풍환자는 매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통풍환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증상은 갑자기 생기고 첫날 하루가 가장 아프고 통증이 가라앉다가 1~2주 후 통증이 다시 시작되며 부종이 동반됩니다.

 

정체기에 환자들은 통풍이 호전되어 완치된 것으로 오해를 하지요. 보통 1~2년 후 재발하며 통증이 없어도 일시적으로 염증이 가라앉는 것이라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옛날에는 평생 고생하고 합병증으로 숨지는 어려운 질병이었으나 요즘은 요산수치를 낮추는 약물로 고혈압이나 당뇨처럼 조절하는 만성질환으로 바뀌었습니다.

 

 

 

통풍발작

열이 계속 오르고 진통제, 해열제가 듣지 않습니다. 통풍 환자에 따르면 유리가 온몸을 타고 돌며 찌르는 듯한 통증이라고 합니다. 심한 경우 목발을 짚기도 합니다. 통풍발작이 일어나면 관절이 퉁퉁 붓고 고열에 시달리게 됩니다. 

 

 

통풍침 통풍뜸

우리나라 3대 통증 유발질환은 급성치수염, 요로결석, 통풍 세가지입니다. 얼마나 고통이 심한지 추측 되시겠나요? 대부분 30대 남성에게서 나타납니다.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는 거의 발견되지 않습니다.

 

통풍발작이 없으면 완치인가?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체내 요산수치 기준

남자 7mg/dl

여자 6mg/dl

관리 소홀시 고요산혈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통풍침 통풍뜸 치료를 적용합니다. 상당히 아플 수 있어 한약과 병행합니다. 통풍침, 통풍뜸을 식이요법과 함께 병행하면 체질에 따라 호전되기도 합니다. 

 

이런 한의약적 치료들이 체내 요산 감소에 도움이 되며 한방에서 약침치료라고 하여

오공약침(지네)

봉약침(벌)

요법을 쓰기도 합니다.

 

통풍 주의할점

1~2주내 급성기 치료를 끝내고 이후 요산저하제로 지속해서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 체중 감량, 절주가 필요하고요. (강도가 높은 유산소운동 : 걷기, 달리기 최소 30~40분 고강도 유산소 필요)

특히 맥주!!!는 혈액 내 요산 생성을 증가시키고 배출을 어렵게 해 통풍환자는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통풍은 식이조절이 가장 중요합니다. 술, 동물내장, 비계, 껍질, 오징어, 새우 등의 갑각류를 조심해야합니다. 이 음식들에는 퓨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퓨린성분은 요산배출을 방해합니다.

 

요산 수치가 높아져 있는 환자들에게 통풍발작을 유발하니 정말 이 음식들은 죽어도 못 끊는다 하시는 분들은 삶거나 쪄서 먹되 한달에 1~2번 정도만 정해 논 양만 먹어야 합니다.

 

체내에 축적된 요산을 줄이기 위해 적당량의 물(하루 2리터) 섭취를 권장하고 저지방 우유, 비타민C, 무설탕 커피가 통풍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세요.

 

퓨린이란?

음식물에 포함된 퓨린은 세포가 생명 활동을 하게 하는 필수 성분입니다. 인체 에너지로 활용되는 퓨린이 요산이라는 찌꺼기 물질로 되어 신장을 거쳐 소변으로 배출되는데요.

 

요산과도로 잘 배출되지 않으면 과포화 상태로 피속을 떠돌아다니다 관절에 쌓이며 고체인 요산 결정을 만듭니다. 이 때 백혈구가 요산 결정을 외부 침입자로 착각해 공격하게 되어 관절 염증 반응이 일어나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대상포진 전염 - 전염이 되는 경우와 안되는 경우

대상포진 대상포진이란 무엇일까요? 대상포진이란 수두와 사촌관계라 볼 수 있습니다. 수포가 생기고 온몸이 간지러운 수두는 대상포진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입니다. 어린시절 수두를 앓

cindy633.tistory.com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 3가지 - 매일 꾸준히 하세요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허리 협착증에 좋은 운동 3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허리는 우리 몸의 중심부로 매우 중요한 기관이므로 관리를 잘 하셔야 해요. 만성 허리통증

cindy633.tistory.com

 

키크는 방법 - 3가지로 요약해 드려요

성장기에 키때문에 고민하는 학부모와 학생들 많을 것입니다. 키크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키는 보통 유전이다 아니다 말이 많은데요. 당연히 유전의 영향도 매우 크지만 후천적인 노력

cindy633.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