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커피한잔-일러스트
커피한잔 하세요

워크넷이란?

진로정보와 직업을 제공하는 우리나라 취업사이트입니다. 1998년 처음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회원가입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 뿐 아니라 중장년층도 많이 이용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간병인, 환경미화원, 경비원, 국립공원 숲 생태원 관리 등 다양한 일자리 정보가 있으며 4대 보험이 적용되는 안정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평균수명이 늘어감에 따라 은퇴 후 경제활동이 매우 중요한 상황입니다. 해서 퇴직 후 구인구직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데요.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사이트로 모든 연령별, 성별로 검색하실 수 있고 많은 구인구직사이트 중 신뢰도가 매우 높은편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조건을 설정하여 정보검색이 가능하고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설정하여 지원 후 바로 출근 가능한지 물어볼수도 있습니다. 시급과 연봉이 바로 확인 가능하며 국가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 잘 활용하면 원하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구인구직 이외에도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서비스가 많이 있습니다. 전기기사, 주택관리사 자격증이 있으면 최저 급여 대비 1.5배의 월급을 받을 수도 있답니다. 중장년 구직을 하려면 정보가 많이 딸리는데 워크넷을 이용하면 집에서 쉽게 알아볼 수 있고 궁금한 사항은 고객센터 전화 연결도 가능합니다. 모바일 워크넷도 있어서 스마트폰으로도 가능합니다.

 

워크넷사이트 바로가기

 

 

워크넷메인 - 구인/구직

진행중인 채용박람회가 없습니다. 더보기

www.work.go.kr

 

워크넷으로 입사지원하고 실업급여 받기

실업급여를 받고있는 실업인정기간 동안 입사지원하고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워크넷을 통한 입사지원인데요. 워크넷 사이트에서 잡코리아, 사람인 등 민간 취업사이트와 기업홈페이지 등으로 입사지원을 할 수 있고 민간 취업사이트나 기업홈페이지를 통해 입사지원을 한 경우, 개인 이메일, 우편, 팩스 등으로 입사지원을 한 경우 실업인정을 받을 수는 있으나 '구인공고문', '지원확인서류' 를 별도로 첨부해야 해서 번거롭습니다.

 

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 후 회원가입 → 로그인을 합니다.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 고용센터에 방문한적이 있는 분들은 이미 워크넷에 이력서가 등록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 이력서를 그냥 사용해도 되고 수정 후 사용해도 됩니다.

 

워크넷사이트-구직검색
워크넷

채용정보검색은 각자 원하는 조건에 맞춰 검색 가능하며 위 사진의 워크넷 입사지원 가능에 체크해야 워크넷을 통해 입사 가능한 회사들이 검색됩니다. 워크넷에는 민간포털사이트, 기업홈페이지등으로 지원해야하는 채용공고들도 개시되는데 그경우에는 다음의 첨부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 민간취업사이트 → 구인공고, 취업활동증명서
  • 이메일 → 구인공고, 보낸편지함(전송날짜확인)
  • 우편(팩스) → 구인공고, 등기영수증(송신확인서)

 

워크넷 입사지원 시 처음에 설정해논 희망직종과 관련이 있는 직종에 지원해야 하며 너무 동떨어진 직종은 실업인정 시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희망직종은 변경도 가능하니 다른 직종에 지원할 경우 수정 후 지원하세요.

 

실업인정 신청

고용보험 홈페이지 로그인 → 실업인정 신청으로 들어가 차례로 서류작성 후 임시저장을 해 둡니다. 실업인정일 당일 0시에서 17시 사이에 전송해야 합니다. 

 

고용보험사이트 바로가기

 

 

고용보험

고용보험 실업급여를 신청하세요. 자세히 보기 실업급여는 실업이라는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취업하지 못한 기간에 대하여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한 사실을 확인(실업인정)하고 지급합니다

www.ei.go.kr

 

워크넷으로 구직신청을 해야 하는 이유는 해당 지역 고용센터 담당자에게 그 내용이 전달되며 담당자가 우리에게 적합한 구인 공고를 알선해 주며 워크넷은 정상적인 기업인지, 임금체불내역은 없는지, 근로기준법은 준수하는지를 꼼꼼히 따져 보고 양질의 기업체, 검증된 기업체들만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실업급여 수급 중 일자리 신청하는 분도 있을것이고 단순히 일자리가 필요해 구직신청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구직 외 활동으로 실업인정을 받는 방법

휴대폰에 워크넷과 고용보험모바일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워크넷 로그인 → 메뉴 → 직업진로 → 직업심리검사 →성인 을 클릭하시고 나와 있는 것들 중 맘에 드는 검사선택 → 검사하기 → 검사받기 를 실행합니다. 검사는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각 검사마다 자세히보기를 이용해 자세히 볼 수 있고 검사 후 검사조회 → 결과조회 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로 실업인정을 할 때에는 사진 파일로만 증빙이 가능하니 결과조회 화면을 캡쳐해 둡니다.

 

그 다음에는 고용보험 모바일앱 → 로그인 실행해 줍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나 앱에 로그인 할 때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요즘은 휴대폰 본인인증으로 로그인이 가능해 졌습니다. 실업급여 → 실업인정 신청 메뉴로 들어가야 휴대폰 본인인증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인적사항, 실업급여 수급기간, 구직급여일액 등을 확인한 후 본인계좌 정보도 확인합니다. 

 

고용보험-사이트-모바일-앱
고용보험모바일앱

 

실업크레딧 내용 확인 후 실업 사실 확인단계를 거쳐 재취업 활동 확인 단계 작성 후 검사 날짜와 검사명을 기입한 후 구비 서류란에 앞서 캡쳐해 논 파일을 첨부하면 됩니다.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을 선택 후 저장하면 끝납니다. 복잡한 것 같지만 차근 차근 읽으면서 실행해 보시면 금방 따라 하실 수 있답니다.

 

실업 인정일이 아닌 날에는 저장만 해 놓으시고 전송은 실업 인정일 당일 0시 ~ 17시 사이에 하셔야 합니다. 전송이 되면 확인 문자가 오며 신청 후 입금은 1~7일 정도 소요됩니다. 입금이 늦어지면 담당자에게 전화하시면 된답니다.

TAG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