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소화기의 종류

갑작스럽게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초기 진압이 매우 중요한데 초기 진압에서 가장 유용한 소화기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화기 사용법을 모르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화재 진압에 있어서 골든타임이 가장 중요한 만큼 소화기 사용법을 잘 숙지하셔야겠습니다.

 

 

분말-소화기
 분말 소화기

 

이산화탄소-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하론-소화기
하론 소화기
주방용-소화기
주방용 소화기

소화기의 종류도 여러가지인데요. 우리가 주변에서 가장 많이 쓰는 소화기가 분말소화기입니다. 주방용 K급 소화기는 주방화재에서 꼭 필요한 소화기로 주방화재가 발생했을 때(특히 기름에 불이 붙었을 경우) 물이나 분말 소화기를 뿌리면 불이 더 번져 큰 사고로 이어지게 됩니다. 주방용 K급 소화기는 일반 소화기에 비해 2~3배 가격은 비싸지만 주방의 식용유 화재에 아주 탁월하므로 식당에 꼭 비치해 놓아야 합니다.

 

소화기 사용법

  1. "불이야" 를 외친 후 소화기를 가져 옵니다.
  2. 손잡이를 잡은 상태에서는 안전핀이 잘 뽑히지 않기 때문에 바닥에 놓은후 안전핀을 뽑습니다.
  3. 노즐팁을 잡고 불이 난 곳을 조준하여 손잡이를 움켜 쥐고 분사합니다.
  4. 소화기 사용자는 실내에서는 바람을 등지고, 문이 있을 경우 문을 등지고 골고루 분사합니다.

 

점검및 관리방법

안전핀은 잘 꽂혀 있는지 노즐이 파손되지 않았는지 압력 게이지의 바늘이 녹색 부분에 잘 있는지 화재발생 우려가 높은곳이나 통행에 방해되지 않는 곳에 배치되었는지 정기적으로 체크합니다. 또 제조 일자부터 10년의 사용기간을 확인합니다.

 

화재진압
화재진압

 

옥내 소화전 사용방법

초기진압에 사용하는 두번째 소화 시설로는 옥내 소화전이 있는데요. 보통 아파트 엘레베이터 앞에 위치해 있고 택배 받는 용으로 많이들 사용하시죠. 소방차처럼 호스에서 많은 물이 나와 화재를 진압 할 수 있는 소방 시설로 소화기는 1인 사용이 가능하나 옥내 소화전은 2명이 필요합니다.

 

  1. 소화전함에 있는 비상벨(화제 경보기)을 누릅니다.
  2. 옥내 소화전 함을 열어 불이 난 지점까지 호스를 가지고 이동합니다.
  3. 나머지 한명은 옥내 소화전 벨브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고 물이 잘 나오는지 호스가 빵빵해지는 것을 확인합니다.
  4. 호스를 가져간 사람은 호스 끝에 물이 찬 것을 확인한 후 호스 끝 노즐을 왼쪽으로 돌려 물을 뿌립니다.

 

소화기 한대는 초기 진압시 소방차 한대와 맞 먹는 화재 진압 능력이 있습니다.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과 관리는 매우 중요하니 소화기 사용법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