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반려견 1000만 시대입니다. 뉴스에서는 각종 사건, 사고가 잊을만 하면 한번씩 보도되는데요. 강아지 입마개 대형견은 무조건 해야할까요? 소형견이 입질이 있다면? 소형견이 입마개를 해야 할 의무는 없지만 입질이 있을 경우 제발 입마개를 채우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개는 안물어요' 그만!! 키우고 있는 견종에게 견주가 가장 중요하고 교육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올바른 매너와 펫티켓으로 얼굴 붉히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입마개 견종은 무엇인지 맹견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맹견이란

몹시 사나운 개. 대한민국 동물보호법에 따르면 맹견이란 사람의 생명이나 신체에 위해를 가할 우려가 있는 개로써 농림축산식품부령으로 정하는 개를 말합니다. 2018년 규정되었습니다.

 

맹견에 포함된 견종을 반려동물로서 키우는 것은 매우 어렵고 위험하기에 초보자가 키우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맹견은 따로 동물보호법이 정해져 있으며 3개월 이상의 맹견은 외출시 목줄, 입마개가 필수이며 목줄과 입마개가 없을 시 잠금장치가 있는 이동장을 사용해야 합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특수학교 등 출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맹견을 입양하게 되면 소유권을 취득한 날로부터 6개월 이내 3시간, 그리고 매년 3시간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지정한 기관에서 정기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원격교육도 가능하며 위반시 300만원이하의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

 

우리나라가 법으로 지정한 맹견

로트와일러

독일출신. 주인에게 충성심이 강하며 침입자에게 매우 강한 공격성을 띱니다.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어릴 때부터 사회성을 비롯한 많은 교육을 시켜야 합니다. 강아지 중 지능이 9위여서 머리가 좋고 습득이 빠릅니다.

도사견(재패니스 마스티프)

일본출신. 일본에서 투견 문화가 흥할 무렵 투견 목적으로만 만들어진 견종으로 다른 여러가지 견종과 교배해서 만들어져 털색이나 외모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가정에서 키울 경우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탠퍼드셔 불테리어

영국출신. 투견을 위해 불독과 교배하여 만들어진 견종으로 성격은 충직하고 헌신적이어 주인에게는 훌륭한 반려견이나 다른 사람이나 다른 동물에겐 매우 가혹할 정도로 사납습니다. 

아메리칸 스탠퍼드셔 테리어

영국의 스탠퍼드셔 불테리어가 미국으로 건너가 정식 등록되었습니다. 근육질 몸에 민첩성 또한 뛰어나며 총명하고 용맹합니다. 약간의 훈련으로 유순해질 수 있는 견종이며 주인에게는 충성심이 높으나 다른 동물과 교감 시 주의해야 합니다.

핏불 테리어

영국출신. 불테리어와 다른 품종을 교배 시켜 투견만을 목적으로 영국에서 만들어진 견종. 지금은 영국뿐 아니라 독일, 호주에서도 금지된 견종입니다. 미국 및 몇몇 나라에서는 핏불 테리어를 키우려면 자격증을 소지해야 합니다. 에너지가 넘치고 사람과 동물에게 공격성이 강하며 한번 물게 되면 절대 놓지 않아 사고가 나면 일단 중상입니다. 

 

법적-입마개-견종
법적 입마개 견종

 

위 사진의 견종은 우리나라 강아지 입마개 의무 견종입니다. 혼혈종도 맹견에 포함되므로 강아지의 부견이나 모견이 해당 견종이라면 법적 맹견에 포함됩니다.

 

리트리버는 입마개 견종이 아닙니다.

저는 리트리버 견주로서 산책시 '강아지 입마개 왜 안해요?' 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맞은 편에서 사람이 오면 무조건 강아지와 길가에 몸을 붙여 그분이 통행하는데 지장이 없게 하는데도 말이죠. 사실 그렇습니다. 잘 모르면 물어볼 수도 있어요. 그런데 문제는 자신들이 무슨 정의의 투사인것 처럼 명령조 또는 기분나쁘게 말을 합니다. 그러면 듣는 사람은 기분좋게 대답을 할 수 있을까요?

 

리트리버는 맹견이 아니고 입마개 견종도 아닙니다. 오히려 사람을 돕는 아이들입니다. 맹인의 눈이 되어주고 공항에서 마약 단속을 하는 공무수행을 하는 개가 리트리버에요. 제발 모르면서 입마개 이야기는 그만 했으면 좋겠습니다. 비겁한 정의의 투사인척 하는 그 분들은 건장한 남자분에게는 그런 말을 또 못합니다. 정말 웃기죠~ 

 

강아지 입마개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기로 하고요. 물림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모든 견주들이 긴장하고 교육을 시킨다면 그래서 사건, 사고가 사라진다면 우리 애견인들이 설 자리가 더 넓어지지 않을까요? 컨트롤 할 수 없다면 대형견은 키우지 않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내가 교육시키기 어렵다면 기관의 힘을 빌려도 됩니다. 

 

리트리버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골든 리트리버에 대한 모든것 (리트리버종류, 골든리트리버성격, 특징)

골든리트리버에 대하여 원산지는 영국의 스코틀랜드이며, 리트리버도 여러 종류가 있어요. 골든 리트리버 래브라도 리트리버 플랫 코티드 리트리버 컬리 코티드 리트리버 노바 스코샤 덕 톨링

cindy633.tistory.com

 

 

리트리버는 정말 천사견일까요?

우리가 천사견이라고 알고 있는 리트리버는 과연 천사견일까요? 리트리버에는 여러종류가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대표되는 견종은 골든 리트리버와 래브라도 리트리버입니다. 원산지는 영국으

cindy633.tistory.com

 

 

골든 리트리버와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차이점

공통점 대형견으로 그 둘을 햇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사랑이를 키우기 전에는 래브라도 리트리버가 뭔지 잘 몰랐어요. 비슷한 덩치에 높은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는 리트리버 두 종

cindy633.tistory.com

 

 

골든리트리버 수명과 유전병에 대해 알아보자

소형견보다 대형견의 수명이 짧은 이유 우리 생태계에서는 덩치가 큰 동물일수록 오래 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코끼리, 기린, 코뿔소 등의 수명은 강아지에 비해 몇 배에 달합니다. 이런 덩치

cindy633.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1. ?
    리트리버가 길 가던 행인이랑 소형견 공격했다는 뉴스 보셨나요?
    2022.04.04 18:35
  2. 이성욱
    후.. 법적으로 의무와 책임이 없다해도 리트리버 정도 큰 개는 어린아이나 여성들에게는 가까이 오면 공포심을 느끼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왜 피해를 주시나요? 자신의 아이로 입장 바꿔 생각해보세요. 법이 모든 것은 아닙니다. 당신을 보고 손가락질 하는 사람도 위법이 아니에요. 입마개는 다른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안정감을 주는 도구입니다. 위법이 아니라는 이유로 문제 없다는 인식은 잘못된 겁니다.
    2022.04.08 14:40
    • 저는 기본적으로 사람이 없는 시간에 없는곳에서 주로 산책을 합니다 내 개의 덩치를 보고 무서워하는 그 모습이 부담스럽기 때문이죠 개가 크던 작던 견주는 알거에요 내 개가 입질이 있는지 공격성이 있는지요 그것을 무시하고 입마개 없이 다니는 것은 저도 반대입니다만 그렇지 않은 아이들까지 모두 입마개를 해야한다는 것은 아닌것 같네요 덩치 크고 흉악하게 생긴 사람들은 그럼 수갑차고 다녀야 하나요 법을 어기지 않는 한에서 양심적으로 다녀야 겠지요
      2022.04.08 14:52 신고
  3. 무하니
    사람이 없는 곳, 없는 시간이 따로 있나요?
    결국 시간,장소 관계없이 입마개,줄은 필 수가되야합니다.
    아무리 반려견 1000 만이라해도
    사람이 우선이고 먼저입니다.
    제 가족은 엘리베이터 안에 좁은공간에서
    피할수도 없이 소형견에 물렸습니다.
    견주가 안고 있지 않아서 였죠.
    내 반려견은 않그래 훈련되어 있어라고 하시는데 그걸 어떻게 보증하죠?
    물려고 하는건 본능인데 그걸 완벽하게
    훈련되었다거나 않그런다는 포ㅛ현은
    애초에 말이 않된다고 생각합니다

    이걸 누가 판단하고
    2022.04.09 23:44
    • 사람 없는곳 없는시간은 당연히 따로 있지요
      당연히 사람이 먼저입니다
      물려는것은 개의 본능이 아닙니다
      엘레베이터에서 안고 있는것이 더 위험한 겁니다
      제 강아지는 한번도 그런일이 없었기 때문이고요
      입마개 필수 견종이 아닌이상 하라 마라 할 권한은 없죠
      목줄은 당연히 필수이니 늘 하고 다닙니다
      2022.04.10 13:39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