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하지정맥류란?

우리 몸은 혈관을 따라 영양분을 주기 위해 온몸에 혈액이 지나가게 됩니다. 다리에도 영양분을 주기 위해 혈액이 내려 가지요.

 

산소를 준 뒤 산소를 싣기 위해 또 올라가야 합니다. 심장을 거쳐 폐로 산소를 실으러 올라가야 되기 때문에 다리의 정맥은 모여서 위로 올라가야 하지요.

 

올라가야 하는 피의 일부가 거꾸로 내려오는 것이 하지정맥류입니다. 그 동안 우리는 혈관이 늘어나고 꼬불꼬불 튀어나오는 것을 하지정맥류로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올라가는 피가 내려가는 것이 하지정맥류이고 혈관의 튀어나옴은 증상 중의 하나입니다. 증상이 병명이 된 사례이지요.

 

다리에 혈관 튀어나옴이 없어도 하지정맥류인 경우도 많습니다. 겉 보기엔 멀쩡하지만 피가 거꾸로 내려온다면 여러가지 증상이 생기며 그것이 하지정맥류 증상인 것입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다리 무게감

다리가 붓거나 발이 붓거나 발과 다리가 붓는 증상도 하지정맥류 증상이지만 붓는 원인이 워낙 많아 하지정맥류 증상으로 의심할 수는 없습니다.

 

발바닥 통증

발바닥 통증으로 병원에 갔을 때 족저근막염 진단을 많이 받는데 족저근막염 환자 중 하지정맥류를 진단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디딜 때 아픈 경우가 가장 많고 뒤꿈치가 아픈사람, 앞꿈치가 아픈사람이 있습니다.

 

다리에 쥐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것도 하지정맥류 증상입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사람 중 하지정맥류가 없는 사람은 1000명 중 1명이고 대부분 하지정맥류 증상에 포함됩니다.

 

가끔 쥐가 난다면 상관없지만 자다가 자주 심하게 쥐가 나고 생활에 불편함이 느껴질 정도라면 병원에 방문하여 다리 쥐의 원인인 역류혈관을 찾아 치료하는것이 좋습니다.

 

발의 열감

발의 열감은 미지근하게 올 수도 있지만 발에 열감을 호소하는 분들의 표현으로는 '발에 불이 난다'고 표현합니다. 정맥이 올라가지 못하면서 발에 열감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시림 증상

'얼음장 같이 차다', '얼음위를 걷는것 같다' 라는 표현을 하는 환자 분이 많습니다. 열감은 발바닥으로 오지만 시림은 발등이나 정강이 쪽에 시림 증상이 많이 옵니다.

 

엉치 통증

엉치(엉덩이의 바깥쪽) 통증이 있으면서 허벅지 뒤쪽이나 바깥쪽을 타고 오금을 거쳐 종아리로 내려오는 통증은 하지정맥류 증상 중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터질 것 같은 종아리 통증, 발목아픔 증상도 있습니다. 다리가 저린다, 발이 저린다 등 하지정맥류 증상은 매우 많습니다. 엉치 통증이 양쪽에 생기는 경우 허리 통증으로 오해하기도 합니다.

 

무릎 통증

하지정맥류 증상 중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증상입니다. 대복 제정맥이라는 허벅지의 큰 정맥이 역류했을 때 무릎 쪽 정맥을 압박해 무릎 쪽에 통증을 잘 일으킵니다.

 

하지정맥류는 40대 이상 중장년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퇴행성 관절염이 잘 올 나이의 환자분이 많지요. 대부분이 퇴행성관절염 진단을 받는데 이런 분들 중 하지정맥류를 발견하고 치료 후 무릎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금통증

오금은 무릎 뒤쪽을 말합니다. 종아리 팽만감이 올 수도 있지요. 다리 혈관이 튀어나오는 돌출 증상이 있어야만 하지정맥류 증상이라 알고 있는 분들이 많아 진단이 늦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핏줄이 도드라져 여러 개 보이는 경우 이것만으로 하지정맥류를 의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정맥류없이도 올수있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다리 색소침착

다리에 색소침착이 와서 대학병원 피부과만 열심히 다니는 분들이 많은데 하지정맥류 증상입니다. 발이나 다리가 툭툭 저절로 움직이는 경우 주기성 운동장애로 하지 불안 증후군 진단을 많이 받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하지정맥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다리 가려움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만성 정맥염이 있기 때문에 이런 가려움증이 동반되는데요. 다리 가려움은 하지정맥류 증상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고 많이 진행됐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하지정맥류 수술비용

하지정맥류 수술비용은 수술방법이 매우 다양하여 백화점에서 물건 사듯이 딱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병원마다 수술방법도 다르고 한쪽다리이냐 양쪽다리이냐, 심하냐 덜하냐에 따라 하지정맥류 수술비용은 달라집니다.

 

하지정맥류 수술방법은 5가지 방법이 있고 비급여처리되는 수술입니다. 국가에서 금액을 정해 놓은 것이 급여, 정해 놓지 않은 것이 비급여입니다.

 

하지정맥류 수술비용이 법률적으로 병원에서 수술비를 마음대로 책정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각각의 의료기관마다 수술비 책정이 다르고 수도권이냐 지방이냐, 병원이 몰려있는 곳이냐 아니냐, 개인병원이냐 대학병원이냐에 따라 다르겠지요?

 

하지정맥류 수술비용은 어떤 재료를 쓰느냐, 경험이 많냐 적냐에 따라 심한 경우 몇 백만원까지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수술비용은 전국 평균으로 따졌을 때 300만원 내외를 생각하시면 됩니다.(하지정맥류 레이저 수술) 레이저도 장비가 다릅니다.

 

기계 차이도 무시 못하며 좋은 기계가 수술비도 더 비싸답니다. 만약 하지정맥류 수술비용이 500만원이 넘어간다면 매우 비싼 편이며 국내에서도 그 정도 수술비용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에 대해 이야기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하지정맥류에 운동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하지정맥류에 긍정적 효과가 있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하지정맥류에 운동이 좋지 않다는 말도 하는데 안좋은 경우는 무거운 아령 운동 등 과하게 힘을 쓰는 운동이며 이는 혈관이 확장되 혈류가 많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하체에 과하게 부하가 걸리는 근력운동, 장시간 달리기, 마라톤 등 다리혈관이 확장되는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것은 과하면 부족함만 못합니다. 등산을 매일 한다거나 런닝머신, 마라톤을 매일 장시간 한다거나 헬스장에서 스쿼트 등 하체 운동을 강하게 하면 정맥류가 더 심해지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은 수영입니다. 수영을 하고 다리가 붓는 사람은 없습니다. 수압이 눌러주며 서서 하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1위가 수영입니다.

 

두번째로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은 자전거입니다. 다리 근력을 쓰지만 기본적으로 체중을 자전거에 싣기 때문에 다리에 부하가 걸리지 않습니다. 실내자전거, 야외자전거도 도움이 되는데 스피닝처럼 과한 자전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로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은 요가, 필라테스 등 바닥에서 하는 운동입니다. 그 외에도 다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개인이 선택하여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