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목차
먼치킨 고양이
먼치킨 뜻
먼치킨의 기원
먼치킨 특징
먼치킨 성격
먼치킨 종류

 

먼치킨 고양이

 

먼치킨 고양이는 원래 다리가 짧은 품종으로 자연 발생적 돌연변이입니다.  먼치킨은 돌연변이종 이다보니 아무래도 부모묘의 건강 상태가 가장 중요합니다. 유전병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고 다리가 긴 먼치킨과 짧은 먼치킨과 교배해서 나온 먼치킨이 건강할 확률이 높습니다. 유전 질환으로는 다리가 짧다 보니 뼈나 관절 이형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슴 흉광이 정상 고양이보다 눌려 있어 심장부를 압박하기 때문에 숨쉬기 힘든 아이들도 있습니다. 먼치킨끼리 교배했을 때 심장병 발생 확률이 높습니다. 다리가 짧고 허리가 길다 보니 후천적으로 생활 환경 조성을 잘해줘야 합니다. 활동적이고 점프하는 것을 좋아해 관절에 무리가 갈 수도 있으니 세심하게 봐주고 관리해 줘야 합니다.

 

발바닥을-핥고-있는-고양이
고양이

 

먼치킨 뜻

 

엄청나게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일반인들이 넘볼 수 없는 수준을 가졌다는 것을 말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동화인 <오즈의 마법사> 에서 등장하는 난쟁이의 이름에서 따온 이름이 바로 먼치킨입니다. 강아지 닥스훈트나 웰시코기처럼 다리가 짧은 고양이가 바로 먼치킨이며 정식 명칭은 '숏레그 먼치킨' 입니다. 

 

먼치킨의 기원

 

생각보다 오래된 품종은 아닙니다. 오래된 숏레그 고양이에 대한 기원은 1940년대 영국에서 발견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리가 짧고 허리가 길다는 신체적 결함때문에 야생에서는 그 신체로 살아남을 수 없어 생존률이 떨어지게 되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개체수가 급감하여 거의 멸종 위기에 처하기 까지 했습니다.

 

역사속으로 사라지는 듯 하더니 1983년 미국 루이지애나에서 발견이 되면서 현재의 먼치킨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1995년 국제고양이협회(TICA)는 먼치킨을 정식 고양이품종으로 받아들였지만 많은 동물단체에서 기형을 부추기는 비윤리적인 행위로 간주해 국제고양이애호가협회(CFA), 미국고양이협회 등 대다수의 고양이 협회에서는 먼치킨은 유전적 결함을 가지고있는 고양이일 뿐 고양이 품종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1995년까지 미국에서만 존재했던 먼치킨 품종은 약 300마리에 불과한 희귀 품종이었으나 이후 인기가 올라감에 따라 고양이 공장에서 많이 생산하게 되어 한국에서도 흔한 품종이 되었습니다.

 

 

먼치킨 특징

 

몸무게 2.7~4kg으로 먼치킨은 롱레그 먼치킨과 숏레그 먼치킨이 있습니다. 먼치킨 + 먼치킨이 교배해도 다리가 긴 아이가 나올 수 있습니다. 짧은 다리의 먼치킨은 우성+열성 유전자를 지니고 있는데  짧은 다리의 먼치킨이 나올 확률은 50%입니다. 롱레그 먼치킨은 열성 + 열성 유전자이며 우성 + 우성 유전자가 만나는 경우 고양이는 유산됩니다.

 

다리가 짧아 많은 사람들이 귀여워하고 키우고 싶어 하지만 일반 고양이에 비해 달리기, 점프 등 부족하지만 나쁜정도는 아닙니다. 주방의 싱크대 정도는 가볍게 점프할 수 있답니다. 아무리 그래도 고양이는 고양이니까요. 점프할 때 신체의 다른 부분을 더 활용해야하므로 반동이 더 필요하고 달리기 할때도 긴 허리를 이용해 달려야 하니 아무래도 다른 고양이들이 안쓰는 뼈와 근육을 더 써야 합니다.

 

짧은 다리로 인한 뒤뚱거림과 배가 땅에 닿을까 말까한 모습으로 돌아다니는 먼치킨은 사람들 눈에는 귀엽지만 야생 환경에 부적합합니다. 운동부족으로 과체중이 오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또 체구에 비해 심장이 커서 지나친 흥분은 금물입니다.

 

아기-고양이
고양이

먼치킨 성격

 

매우 활동적이며 전형적인 개냥이 스타일입니다. 주인을 좋아하고 잘 따르며 주인만 쳐다 볼 정도로 주인에 대한 사랑이 남다르답니다. 졸졸졸 쫓아다니는 먼치킨을 보고 사랑하지 않을 집사가 있을까요?

 

친화력이 좋아 누구와 함께 있어도 금방 적응하며 혼자있는 것을 싫어합니다. 둥글둥글한 성격 덕에 다른 고양이들과 합사하기가 쉬우나 사람을 너무 좋아해 분리불안에 걸릴 수 있으니 외로움을 느끼지 않도록 집사의 배려가 필요합니다. 초보 집사가 키우기에 전혀 무리없는 묘종입니다.

 

 

먼치킨 종류

 

먼치킨 + 페르시안 = 나폴레옹

먼치킨 + 랙돌 = 래가퍼

먼치킨 + 스핑크스 = 민스킨

먼치킨 + 아메리칸 컬 = 퀸카로우

먼치킨 + 하이랜드 링스 = 재규어런디컨

먼치킨 + 뱅갈 = 제네타

먼치킨 + 셀커크렉스 = 램킨

먼치킨 + 티컵 페르시안 = 미니포우

먼치킨 + 샴 = 샴 먼치킨

먼치킨 + 스코티쉬 폴드 = 킬트

먼치킨 + (퀸카로우 + 스핑크스) = 드웨플

먼치킨 + (킨카로우 + 라펌) = 스쿠쿱

 

인기가 워낙 많아 먼치킨과 믹스해서 다양한 품종이 존재하는데 무려 12종이나 된다고 합니다. 오늘 먼치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먼치킨과 교배한 여러 종의 고양이들은 다양한 외모, 다양한 성격,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단순히 귀엽다는 이유로만 키우는 것은 절대 안되고요. 품종에 따른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끝까지 책임을 가지고 키울 분들만 키우셨으면 좋겠네요. 나도 키우고 싶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