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목차
나침반이란?
나침반의 방향
지도와 나침반의 관계
사용자의 현 위치와 목적지를 이어 주는 일
나침반 보는 방법
나침반 바늘이 항상 북쪽을 가르키는 이유는?

 

나침반이란?

동그란 몸통 안에 빨간 바늘이 들어 있는 방향을 알려 주는 도구 나침반. 나침반을 이용하면 방향을 쉽게 알수 있어 우리 생활에 많이 사용되는데요? 자석의 성질을 이용해 방위를 알아낼 수 있는 기구이지요. 나침반의 종류에는 자기 나침반과 자이로 컴퍼스가 있습니다.

나침반-사진
나침반

 

 

  • 자기 나침반 : 지구의 자기를 이용한 나침반
  • 자이로 컴퍼스 : 회전체의 원리를 이용한 나침반. 회전 나침반이라고도 합니다.

 

나침반은 시계같은 둥근 모양이며 안에 자석으로 된 자침이 있어 항상 남북을 가리키고 있답니다. 이 나침반의 케이스는 3중으로 되어 있어 비행기나 배가 흔들려도 이 나침반은 흔들리지 않습니다. 나침반의 방향이 매우 정밀하게 측정되 있어 정확하게 남북을 알 수 있답니다. 

 

나침반의 방향

 

  • 동 : East
  • 서 : West
  • 남 : South
  • 북 : North

 

지도와 나침반의 관계

* 독도 : 지도를 보고 그 내용을 해독함

스웨덴-실버사에서-만든-2NL-나침반
스웨덴 실버사에서 만든 2NL 나침반

대개 나침반을 잘 사용할 줄 알아야 독도를 잘 할수 있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실제로는 지도를 정확히 볼 줄 알고 실제 지형과 비교해 판단 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물론 정확한 독도를 하기 위해서는 나침반이 필요하겠지요. 등산을 할 때는 스웨덴 실버사에서 만든 2NL 나침반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나침반의 구도와 원리를 이해하고 매칭을 알아야 합니다. 빨간 침은 항상 북쪽(N)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나침반의 북쪽은  북쪽 캐나다 허드슨만 북쪽을 말하며 북극성 방향은 진북, 지도상의 북쪽은 도북 이라고 합니다.

 

여러가지 혼란을 없애기 위해 지도에 자북선을 그려 놓고 사용하는 것이 편한데요. 자북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먼저 지도의 방위표에 표시된 도자각을 확인한 다음 나침반 눈금테의 진행선에 각도(360도 도자각)를 맞추고 나침반의 북방지시화살표 또는 보조 지시선을 도북선에 일치시킨 다음 나침반의 좌우변에 선을 그으면 지도상의 북쪽과 도자각 만큼 기울어진 자북선을 지도와 실제 지형의 방향을 일치시켜 놓아야 하는데 이것을 지도 정치라고 하며 먼저 지도에 미리 그어 놓은 자북선과 나침반의 북방지시 화살표와 일치하도록 나침반을 올려놓고 나침반과 지도를 같이 돌려 자침과 북방지시 화살표가 일치하도록 하면 됩니다.

 

사용자의 현 위치와 목적지를 이어 주는 일

직선상에 나침반의 한쪽 면이 일치하도록 놓습니다. 이때 다이알에 인쇄된 N자가 지도의 북쪽을 가리키도록 해야 합니다. 나침반을 지도에서 들어 올려 사용자의 몸앞에서 잡고 북쪽을 가리키는 빨간 지침이 캡슐바닥의 화살표 방향과 일치할 때까지 몸을 돌립니다. 그렇게 되면 나침반 기판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쪽이 가야할 방향이 됩니다.

 

길을 잃었을 때 방향 찾기가 중요하지요? 같은 방향을 빙빙 돌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나침반이 필요해요. 모르는 곳 여행 시 나침반은 필수입니다. 나침반이 없을 때 시계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요. 전자시계가 아닌 아날로그 시계와 해가 있어야 합니다.

 

나침반 보는 방법

나침반을 평평한곳에 올려놓고 바늘이 멈춤 때까지 기다립니다. 빨간 바늘이 북(N) 글자를 가르키도록 나침반을 살살 돌려 줍니다. 이곳이 북쪽 방향이 되는것이고요. 반대쪽은 남쪽, 해가 뜨는 곳이 동쪽, 해가 지는 곳이 서쪽이 되겠습니다. 나침반 보는 방법 방향찾기 참 쉽죠? 요즘은 스마트폰 어플도 나와있어 실제 나침반이 아니어도 폰만 있으면 방향을 알아볼수 있습니다.

 

나침반 바늘이 항상 북쪽을 가르키는 이유는?

나침반이 자석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지구 자체도 커다란 자석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사는 지구도 하나의 큰 자석이므로 지구에서 북극은 S극, 남극은 N극입니다. 자석은 같은 극끼리 밀어 내고 다른 극끼리는 끌어 당겨 붙는 성질이 있습니다. 나침반 북(N)극이 지구의 남극으로 붙으려는 성질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길을 찾을 때 뿐만 아니라 별자리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별자리 위치를 알고 나침반으로 방향을 확인하면 별자리를 찾을 수 있답니다. 아이와 함께 나침반을 이용해 여러 방향을 찾아보면 교육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