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공인인증서란

2020년 12월에 폐지된 공인인증서는 인터넷상의 주민등록증이라 생각하면 되는데요. 오프라인에서는 신원 확인을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으로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내가 누구인지 확인하기 위해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제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물론 기존 공인인증서도 지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효 기간까지도 사용 가능하고 갱신하여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굳이 불편한 공인인증서보다는 금융인증서의 장점과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차이

금융인증서는 은행에 가지 않아도 발급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설치하려면 키보드보안, 엑티브엑스 등 설치를 해야 하는데 금융인증서 발급 시에는 그러한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받으면 인증서를 USB에 갖고 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는 10자 이상으로 매우 불편했는데 금융인증서 발급은 비밀번호 숫자 6자로 매우 간단합니다. 또 지문과 페이스 아이디로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으로 매년 번거로웠다면 금융인증서 발급 갱신은 3년에 한번으로 매우 편리해 졌습니다. 2021년부터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바뀌고 민간인증서가 추가되었습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는 온라인 신분증으로 2020년까지는 국가가 인증한 공인 인증기관 6개에서만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만들어 주었는데 이제는 어느 곳이든 민간 업체들도 인증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

기존의 공인인증서로 여러 전자 업무 사이트에 들어가면 (구)공인인증서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의 장점은 오래전부터 현재까지 쭉 써왔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가장 많은 곳에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장점이자 단점은 1년에 한번씩 갱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 컴퓨터나 USB에 저장해서 사용해야 하므로 보유성과 편의성은 떨어지지만 보안성은 가장 우수합니다.

 

설치 시 보안에 관련된 여러 프로그램의 설치로 매우 번거롭고 조금 느린 컴퓨터는 프로그램 설치 시 매우 버벅거려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금융인증서

새로 추가된 금융인증서로서 은행과 금융결제원이 공동으로 배포한 면허증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장점은 인증서가 제한된 컴퓨터에서만 가능했던 로그인과 USB 기기를 갖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되었다는 것입니다.

 

컴퓨터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어서 6자리 숫자 암호로 로그인이 가능하며 갱신 주기는 3년으로 촉박하지 않아 편리합니다.

 

보안상의 문제만 없다면 매우 편리하며 은행 업무만 보는 사람은 금융인증서로 충분하지만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 둘 다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겠죠.

 

금융인증서는 공인인증제도가 폐지되며 생긴 인증 서비스로 플러그인 설치 없이 발급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보관되어 있기 때문에 도용없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가능합니다. 본인이 이용하는 은행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본인 거래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저는 농협을 예로 들겠습니다. 농협 홈페이지에 들어가 [인증센터]로 들어갑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중 선택하여 발급받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금융인증서 발급 시 본인인증을 해야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휴대폰 본인인증을 마치고 본인이 사용할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면 금융인증서 발급이 끝납니다. 자주쓰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자동 연결하기], [즐겨찾기]를 설정하면 매번 인증서 선택 할 필요 없이 숫자 6자리로 금융인증서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분실 시 금융인증서 발급을 다시 해야하며 1년동안 접속이 없을 시 클라우드에서 삭제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발급받은 은행이 다르다면 금융인증서 타행등록을 해야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초기에는 사용범위가 제한적이었지만 지금은 사용범위가 매우 많아졌습니다.

 

민간인증서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특정기관에서 만든 인증서로 학생증, 사원증이라고 보면 됩니다. 네이버, 카카오페이, 패스 등 많은 기관에서 전용 인증서를 제작 중이지요. 단점은 여러 기관과 제휴 경쟁을 펼치기 때문에 발급 기관과 제휴된 곳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