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목차
쇼독
필드독
쇼독과 필드독의 차이점
마치며

 

애견인이 아니라면 잘 모르는 단어. 쇼독과 필드독. 그 둘의 차이점은 뭘까요? 특히 골든리트리버는 아이들마다 외모가 달라서 직접 키우기 전에는 잘 구분이 안되었었어요. 골든리트리버를 키우면서도 애들이 왜 외모가 다를까 의문을 많이 가졌었는데요. 그 이유는 쇼독과 필드독의 차이 때문이었답니다.

 

골든리트리버-두마리
쇼독
골든리트리버-쇼독
쇼독

 

쇼독


쇼독은 보통 도그쇼에 나가는 개를 말하는데요. 협회에서 정하는 기준을 최대한 만족시키는 순종이 쇼독입니다. 쇼독을 분양하려면 전문 켄넬에서 분양 받게 되는데 엄선된 혈통과 유전자를 관리하기 때문에 유전병이나 기타 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매우 적습니다. 도그쇼에 나가려면 그에 맞는 성격이 잘 형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도그쇼 하는 중간에 날뛰면 안되겠지요? 차분하게 도그쇼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성격과 훈련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간혹 티비나 잡지에 나오는 모델견들은 쇼독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모델견들이 표준 견종의 기준을 굳이 만족시킬 필요는 없기 때문입니다. 쇼독의 미용은 따로 진행되며 일반 강아지와는 다른 난이도 있는 미용을 하는데요. 쇼독의 분양 및 미용은 고가의 가격대라 집에서 그냥 애완견으로 키우실 목적이라면 비싼 가격의 쇼독 혈통을 분양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정말 튼실하고 건강한 아이를 키우고 싶다 하시는 분들껜 추천합니다.

 

목양견, 사냥견, 경호견 등 자신의 본업이 있을텐데요. 본업을 떠나 견종의 고유한 특징을 이어 나가고자 노력하여 전문 브리더가 탄생하게 된 것이며 브리더에 의해 쇼독이 혈통을 이어오고 있는 것입니다. 쇼독이 일반 가정견으로 분양을 오고 다른 골든리트리버와 섞이게 된다면? 아마 외모와 혈통이 섞여 순수혈통이 유지되지 않을 것이고 생김새도 달라지겠죠?

 

그러나 요즘은 쇼독도 가정에서 많이 키우시더군요. 일반적으로 분양 후 대부분 중성화를 하고 가정에서 새끼 출산을 거의 안하고 있는 추세랍니다. 저도 새끼 낳은 것은 반대하는 입장이고요.

 

골든리트리버-필드독
필드독

 

필드독

 

애초에 모든 견종은 필드독이었을 것입니다. 사냥을 하거나 수렵을 하는 견종 고유의 본업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재빠르며 활동성이 좋아야 합니다. 그런 이유에서인지 골든리트리버 필드독은 몸매가 날씬하며 다리가 길고 활동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또한 에너지도 넘쳐 잘 지치지도 않습니다. 

 

골든리트리버-쇼독-필드독
쇼독과 필드독


쇼독과 필드독의 차이점

 

쇼독과 필드독은 외모와 체력에서 차이점이 보이는데요. 쇼독같은 경우 우람한 덩치에 짧은 다리를 가지고 있고 필드독은 재빠른 행동, 긴 다리, 날씬한 몸매를 가지고 있어요. 필드독은 현장에서 뛰어야 하는 아이들이니 우람한 체격을 가지고 있으면 아무래도 활동에 제약을 많이 받을 것입니다. 

 

쇼독은 부모 또는 그 윗세대들부터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켄넬생활을 했을 터이니 몸이 무겁고 아무래도 활동량이 적거나 성격이 좀 더 점잖은 특징을 가지고 있고요. 

 

필드독은 활동량이 어마어마 합니다. 활발하고 쾌활하고 왠만한 운동에도 지치지 않지요. 저희 집에 쇼독과 필드독을 같이 키우고 있는데요. 쇼독에 비해 활동량이 굉장히 많고 잘 지치지 않습니다. 애교 또한 많아서 사람에게 치대는것도 매우 좋아해요. 앉을때도 꼭 엉덩이 한쪽은 사람한테 대고 앉는답니다.

 

물론 래브라도 리트리버도 쇼독과 필드독이 나뉩니다. 제가 골든리트리버를 키우다보니 래브라도 쇼독과 필드독은 생략하겠습니다. 다만 래브라도도 마찬가지로 쇼독은 우람하고 다리가 짧은 특징이 있고 필드독은 날씬하고 다리가 긴 특징이 있답니다.

 

마치며

 

쇼독과 필드독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강아지들은 사랑스럽고 예쁘지요. 가족 구성원으로 차별없이 사랑을 줄 수 있다면 나의 가족인 것입니다. 두마리 같이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사람의 성격도 각각 다르듯 강아지들도 성격과 외모가 다 다르니 그 자체를 보고 사랑을 주는 것이 마땅하다고 봅니다. 

 

관련 포스팅 

 

대형견은 무조건 입마개를 해야하나요?

골든리트리버의 수명과 유전병

골든리트리버와 래브라도리트리버의 차이점

리트리버는 정말 천사견일까?

골든리트리버의 모든것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