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송어

겨울철에 즐겨 먹는 송어회에 대해 알아볼게요. 송어회는 보통 야채와 비벼먹는 비빔회인데요. 송어회 식당은 양식장을 끼고 영업하는 곳이 많아요. 송어회 기생충이 있는지, 안전한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송어와 숭어를 햇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송어와 숭어는 다른 생선이랍니다. 송어는 연어과에 해당되는 물고기입니다. 

송어의 속살도 연어처럼 붉은 빛을 띄지요. 슈베르트의 가곡 '송어'가 생각나네요. 송어는 영어로 Trout(트라우트)라고 합니다.

 

우리는 민물회에는 기생충이 있을것이라는 인식이 있는데 송어도 연어처럼 모천 희귀성 어류입니다. 연어와 마찬가지로 강에서 알을 낳고 알에서 태어난 아기 물고기는 바다로 거슬로 올라가며 성체가 된 송어는 다시 강으로 돌아와 알을 낳습니다.

 

송어도 여러종류가 있으며 강, 호수 등 민물 물고기이지만 바다에서 사는 송어도 있답니다. 연어만큼 크고 힘이 쎄 북미에서는 스포츠 낚시 어종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천적은 곰과 흰머리독수리로 단백질 섭취를 위해 송어를 잡아 먹는답니다. 송어는 예전에는 [시마연어]라고 불리웠으나 송어의 살결이 소나무결 같다 하여 송어로 붙여졌습니다.

 

식용 송어

송어는 맛이 뛰어나 선사시대부터 인류가 식용으로 쓰던 훌륭한 식재료입니다. 송어회는 특유의 흙냄새가 나는데 송어회의 그 향을 좋아해 먹는 사람이 많습니다.

 

살짝 익히면 그러한 냄새가 사라지기 때문에 송어는 회 대신 살짝 익혀 스테이크처럼 먹어도 맛있습니다. 연어와 비교하자면 연어는 지방이 많아 많이 먹으면 느끼하지만 송어는 지방이 적고 살이 더 단단하여 담백합니다.

 

송어는 또한 튀김으로 먹기도 합니다. 송어튀김의 식감은 익힌 연어와 비슷하며 가자미튀김과 비슷한 맛이 한다고 하네요. 

 

송어회

송어회는 살이 단단하여 회로 먹을 때 식감이 매우 좋습니다. 연어와 비슷하지만 지방이 적어 매우 담백하지요. 간장, 와사비에 찍어 먹기도 하지만 송어회는 야채, 초고추장, 콩가루를 넣어 비벼 먹습니다.

 

송어회 기생충

송어회 기생충 과연 안전하며 믿고 먹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산에서 잡은 자연산 송어를 회로 먹어서는 안됩니다. 

 

민물고기는 거의 100% 기생충이 있답니다. 1급수에 사는 민물고기는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나 수질과 기생충은 상관이 없습니다.

 

아무리 깨끗한 물에 사는 민물고기라도 잡아서 검사해 보면 대부분 기생충이 살고 있습니다. 민물고기는 사람에게 담관암을 일으키는 간디스토마 기생충이 많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민물고기 외에 민물가재를 날로 먹고 간흡증에 걸리는 사람도 매우 많습니다. 

 

송어회 기생충 안전한 경우

국내 송어 식당에서 판매하는 송어회의 경우 거의 모두 양식입니다. 양식 송어회는 기생충이 나오지 않아 회로 먹어도 안전합니다.

 

해양수산부에 의하면 양식 송어회는 안전하다고 합니다. 양식장은 간디스토마를 옮기는 중간 숙주가 서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송어 양식장에서는 항구충제를 사용하므로 기생충 걱정은 전혀 안해도 된답니다. 송어회 기생충으로부터 안전하게 먹고싶다면 양식 송어를 먹으면 됩니다.

 

송어의 효능

  • 송어에는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억력을 향상시켜줍니다. 
  •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 비타민A가 많아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좋습니다.
  • 칼슘의 함유량이 소고기, 돼지고기보다 높아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 풍부한 철분으로 빈혈에도 효과적입니다.

 

퇴직금 계산기 계산방법 - 직접 계산해 보자

목차 퇴직금 계산방법 복잡한 퇴직금 계산방법과 퇴직금 계산기 사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우리가 퇴직금을 생각할 때 퇴직금은 한달치 급여에 근무년수를 곱해서 나온다는 사실은 대충

cindy633.tistory.com

 

협심증 초기증상 치료방법 검사방법

목차 협심증이란? 협심증 초기증상, 치료방법, 검사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는 심장이죠. 협심증이란 심장을 먹여살리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cindy633.tistory.com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차이

공인인증서란 2020년 12월에 폐지된 공인인증서는 인터넷상의 주민등록증이라 생각하면 되는데요. 오프라인에서는 신원 확인을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으로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내가 누구

cindy633.tistory.com

 

운전면허 벌점조회 벌점기준 소멸기간

목차 운전면허 벌점기준 교통법규위반 시 벌점이 부과됩니다. 운전면허 벌점이 누적되면 운전면허 정지, 취소 처분을 받게 되는데요. 매년 운전면허 정지 5만여 건, 취소는 22만여 건이 집계됩니

cindy633.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