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바리스타(Barista)란?

이태리어로 바 안에서 일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커피를 내려주는 사람을 말합니다. 한국에서의 인식은 안타깝게도 그렇게 전문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듯 합니다. 사회 초년생의 아르바이트 장소로 잠시 스치는 직업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으며 최저 시급이상 받기 힘든 직업으로 인식되어 있는데 앞으로 시대가 변하면서 이런 인식은 충분히 바뀌어 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바리스타 대학 학과

학과가 생긴지 얼마 안되 졸업 후 밖에서 활동하는 선·후배가 적어 확실히 말할 수 있는게 없지만 모든 카페에 취업이 가능하진 않을까 싶습니다. 학과 나온 사람들은 소수이기 때문에 카페에 취업할 때 어필할 수 있는 스펙이긴 하나 전문대다 보니 대기업 커피 프렌차이즈 본사에 들어 가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대기업은 4년제를 선호하기 때문이죠. 어딜가나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학벌주의.

 

▶ 다음은 바리스타 학과가 있는 대학교 리스트 입니다.

 

  • 고구려대학교(구 나주대학): 커피초콜릿학부  (전남 나주시) 
  • 동부산대학교: 바리스타 & 소믈리에과 (부산 해운대구) 
  • 대동대학교: 소믈리에 & 바리스타학과 (부산 금정구) 
  • 대원대학교: 바리스타전공  (충북 제천시)
  • 부산여자대학교: 호텔커피바리스타학과 (부산 부산진구) 
  • 상지영서대학: 조리음료바리스타학과  (강원 원주시) 
  • 양산대학: 커피바리스타제과과 (경남 양산)
  • 전남과학대학교: 호텔커피칵테일과  (전남 곡성군)
  • 전북과학대학교: 호텔관광바리스타학과  (전북 정읍시)  
  • 한국호텔관광전문학교 커피바리스타학과 (경기도 안산시)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려면?

사실 바리스타가 되는데에 자격증은 딱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에서 월 20~30만원의 레슨비를 내면 거의 다 딸 수 있는 자격증이죠. 단기간 집중하면 쉽게 딸 수 있습니다. 자격증이 있다고 하면 카페 취업에 우대는 있을수 있으나 바리스타 문턱이 낮음을 생각할때 자격증이 큰 매리트는 없는것 같습니다. 자격증 하나만으로 경쟁력을 갖추기엔 부족하고요 오히려 경력을 더 쳐주는 것 같습니다.

 

카페에서 선호하는 외모지상주의 덕에 커피를 어느정도 만들며 존예남, 존예녀의 경우 거의 입사 가능하고 바리스타라는 직업 특성상 커피를 만들기 이전에 손님과 얼굴을 맞대고 주문을 받기 때문에 외모가 잘나면 카페에 취업할 확률이 높지요~

 

바리스타 자격증은 독학도 가능합니다. 필기시험은 문제집을 사서 공부하고 시험에 응시하면 되는데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홈페이지가 나오며 인터넷접수가 가능하고 집에서 가까운 학교를 지정해 수험표를 뽑고 가서 시험에 응시하면 됩니다. 준비물 컴퓨터용 사인펜이 있어야 하며 시험이 끝나면 홈페이지에 정답이 올라와요. 채점하기 좋게 시험지 뒷면에 내가 작성한 답을 적어오면 점수체크하기 좋겠지요? 실기시험은 아는 카페에 부탁해서 연습을 해야하므로 학원으로 대부분 가는것 같습니다.

 

국비지원으로 무료로 배울수 있는곳도 있으니 발품팔아 잘 찾아봅시다. 실기시험은 심사위원 앞에서 커피를 만들어야 하는데 시간이 생각보다 촉박해서 서둘러 해야합니다.  

 

1급과 2급의 자격증을 살펴 보자면 민간자격증이어서 여러 협회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고요. 2급을 합격하면 1급을 도전할수 있습니다. 2급 필기시험은 50문항의 객관식 시험이며 2급 실기시험은 시험보는 동안 에스프레소 커피에 관한 20여문항에 대해 몇가지 대답을 해야 합니다.

 

1급은 필기없이 실기로만 치뤄지고요. 준비시간 10분, 시험 및 정리 15분이 소요되며 원두를 선택해 추출하고 맛을 본후 어떤 원두인지 맞춰야 하며 라떼아트도 시험을 봅니다. 학원 등록을 하면 학원에서 시험을 볼수 있습니다. 갱신이 있는 자격증이 있고 갱신이 없어도 되는 자격증이 있으니 협회를 잘 알아보고 결정하셔야 겠습니다.

 

대표적인 협회로는 한국커피협회와 SCA가 있으며 국가공인이 아닌 사단법인 자격증으로 바리스타 1,2급이 나눠져 있습니다. 가장 규모가 큰 협회가 한국커피협회인데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알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취득하는 자격증 협회이지요. 워터 소믈리에 자격증도 시험 후 발급 받을 수 있고 응시료는 88,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됩니다.

 

 

 

카페인 효능과 부작용, 권장량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리나라 카페인섭취가 매년 7%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커피시장이 10년 전보다 3배이상 증가 하였으며 앞으로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커피시장이 이렇게 급속도로 발전한 나

cindy633.tistory.com

 

바리스타 연봉

최저시급을 받습니다. 보통 일 9시간 근무에 월 200만원정도 받는데 바리스타 지망생이 많기 때문에 시급이 내려간것 같습니다. 처음에 입사하면 큰 기술을 요하는 일이 없기 때문에 최저 시급을 받지만 열심히 꾸준히 하다보면 경력이 늘고 커피실력도 아트실력도 늘며 연봉도 같이 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랜 경력후엔 카페를 개업할 수도 있고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