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쌀에도 눈이 있다는 사실을 아세요? 쌀의 핵심부분이자 다른말로 배아라고도 하는데요. 쌀의 싹이 자라는곳이 이 쌀눈(배아)입니다. 이런 쌀눈의 효능과 부작용은 무엇이 있을까요? 또 쌀눈섭취방법도 함께 알아보아요.

 

 

현미쌀의 머리 부분에 있는 쌀눈은 현미 전체의 영양분중 66%가 집중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당뇨 등 대사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쌀눈의 영양소

  • 가바 ▶ 생리 활성 물질이며 아미노산의 일종, 뇌 대사기능을 증진시키고 당조절을 해주는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 줍니다. 우리의 머리 안에 신경 전달 물질을 억제해 주어 불안한 마음을 가라 앉히며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성장기 청소년의 기억력을 높여주고 어르신들의 두뇌활동도 도와 치매예방에 효과가 있답니다. 또 혈압을 낮추어주는 역할도 하며 내장 지방도 줄여 주기 때문에 비만 예방에도 좋아요.
  • 감마오리자놀 ▶ 항산화 물질로 비만·당뇨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주죠. 우리 몸의 세포막을 보호합니다. 피부노화를 억제시켜 준답니다.
  • 옥타코사놀 ▶ 지구력을 증진시켜주며 지친 당뇨환자들의 원기회복에 좋은 성분입니다.
  • 비타민B1(티아민), B2 ▶ 에너지대사에 도움이 되며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결핍시 에너지대사가 잘 안됩니다. 혈관질환을 예방하며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혈액순환, 피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옥타코사놀 ▶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동맥경화 환자에게 좋습니다. 실제로 동맥경화 환자에게 두달동안 섭취시킨 결과 15%가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체력증진, 면역력강화,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항암효과도 있으며 장건강에도 도움이 되 장내환경재선, 장운동촉진을 도와주어 배출되지 못한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 리놀렌산  ▶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어 세포노화방지, 세포변이를 막아 암세포가 발생되지 않게 도와줍니다.
  • 알파토코페롤 ▶ 비타민E의 한 종류로 항산화기능이 탁월합니다. 

다음은 100g당 들어있는 영양소 함유량입니다.

  쌀눈 백미 현미
가바 56mg 1.3mg 4.96mg
옥타코사놀 11mg 없음 없음
감마오리자놀 70.45mg 1.3mg 17.06mg

 

 

쌀눈의 효능

쌀에서 단 3%를 차지하고 있는 쌀눈! 백미에는 쌀 영양분의 5%만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현미 섭취를 권장하는데요. 백미 위주로 식사를 한다면 우리 몸은 탄수화물만 섭취하고 쌀눈의 영양소는 못먹게 되는거죠. 우리가 백미를 먹게 된 계기는 과거 쌀 재배 후 도정 기술이 빈약했기 때문인데요. 쌀의 과피증이 얇아 미세하게 도려내지 못해 백미를 먹었다고 합니다. 도정기술이 발달하면서 현미를 먹게 된것이랍니다.

 

그렇다면 현미는 어떨까요? 쌀 영양분의 66%를 함유하고 있는 현미는 백미보다 단백질, 식이섬유, 인, 칼륨, 비타민B1, 나이아신 등의 함유율이 높고 특히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와 변비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동맥경화,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며 쌀눈이 붙어있기 때문에 현미가 몸에 좋은 거랍니다. 그렇지만 현미의 껍질 속에 숨겨진 현미쌀눈! 껍질이 쌀눈을 보호하고 있기 때문에 30번 이상 꼭꼭 씹어먹어야 섭취가 가능한데 밥을 먹으면서 30번 이상 씹기란 쉬운 일이 아니랍니다. 그래서 시중에 쌀눈만 판매를 하게 된것이랍니다.

 

쌀눈이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모르셨죠? 쌀눈 씻은 물로 세안을 하면 피부 트러블 진정효과, 피부탄력에 도움이 되며 꼭 세안하지 않더라도 비타민, 아미노산 등 영양 성분이 많아 섭취만으로도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뇌졸증, 치매예방, 항암효과가 있으며 남성의 경우 전립선에도 좋아요.

 

섭취방법

쌀눈은 금새 눅눅해 지고 쌀보다 빨리 공기중에 산화되기 때문에 신선한 것을 구매해 밀봉하여 냉장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성인 기준 하루 1~2큰술이 적당하고 밥 한공기에 한 큰술 뿌리거나 요구르트나 우유에 타 드셔도 되며 샐러드에  견과류처럼 뿌려 드시거나 나물을 무칠때도 깨처럼 뿌려드시면 좋습니다. 또 아기의 이유식에도 섞어 먹이셔도 좋아요.

 

쌀눈 가루를 볶아 끓는 물을 부어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물 200ml에 쌀눈 3g을 타서 마시면 고소한 누룽지차 같은 풍미를 즐기실 수 있어요. 쿠키를 만들 때도 반죽에 섞으면 바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는 영양만점 간식이 됩니다.

 

쌀밥만 먹었을 때보다 쌀눈을 뿌려 먹었을때 혈당 수치가 적게 올랐으며 외식이 잦은 직장인들은 쌀눈을 가지고 다니며 외식할 때 뿌려 먹으면 혈당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현미를 싫어하는 분들은 쌀눈을 뿌려먹으면 현미쌀을 먹은 효과를 보실 수 있고요. 소화가 잘되는 백미에 현미의 영양을 섞어 드신다 생각하면 쉽습니다. 

 

다이어트시 운동할 때도 병행해서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쌀눈과 찰떡궁합인 올리브유는 밥에 부족한 불포화지방산과 혈액순환 촉진성분이 들어 있어 쌀눈의 부족한 성분을 보완해 주기 때문에 함께먹으면 매우 좋습니다. 쌀눈밥을 먹는 방법은 밥에 쌀눈과 올리브유를 섞어 비벼주면 됩니다. 잘 씹히며 식감도 부드러워 먹기 좋고 쌀눈 1g을 섭취하면 현미밥 15공기를 먹은것과 같다고 하네요.

 

쌀눈의 부작용

쌀눈의 식이섬유는 장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지만 많은 양을 섭취했을 경우 복통을 유발하니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쌀눈을 밥의 10%이내로만 섞어 드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