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모스부호란?

말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긴급 상황 등에서 점과 선으로 메세지를 전달하는 통신 언어입니다. 알파벳, 숫자, 기호를 소리나 불빛 심지어 눈빛으로도 전달이 가능합니다. 

 

1800년대 미국 전신발명가 새뮤얼 모스(Samuel Finley Breese Morse)가 전기로 소통하기 위해 만들어낸 신호입니다. 1830년대에 처음 개발되었고 1840년대에 보완되었답니다.

 

새뮤얼 모스는 전선에서 뚜뚜뚜 하는 소리를 듣고 생각해 내었는데요. 발명가의 이름을 따 모스부호라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모스부호로 시작된 통신혁명은 빠르게 퍼져나갔습니다. 뉴욕 필라델피아에 전신선이 설치되면서 미국 동부 최초의 통신망이 생기게 되었답니다. 

 

1844년 5월 모스부호로 처음 전송된 메세지는 What hath God wrought(신은 무엇을 만드셨는가)입니다. 과거에는 모스부호가 군대에서 많이 사용되었는데요.

 

오늘날 모스부호를 사용하는 곳은 매우 제한적이지만 항공, 아마추어 라디오 활동, 보조 공학계에서 사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모스부호 배우는 방법

모스부호는 모스 오디오를 듣고 웹사이트상에서 찾을 수 있는 단어 암기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현재 모스부호를 배우기 가장 좋은 방법은 구글에서 개발한 키보드로 G보드라고 하는 것입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모스부호 학습을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공부하고 연습문제를 풀어 볼 수 있습니다. 모스부호 초급인 분들은 모스부호 읽는 것이 능숙하지 않으므로 모스 알파벳 표를 보고 모스식 표현을 공부해야 합니다.

 

또는 모스부호 번역기를 통해 해석할 수 있습니다. 모스부호를 번역, 해독하고 싶은 분들은 모스부호 번역기를 이용해 보세요. 모스부호 번역기를 통해 모스부호를 해석하고 영어로 읽을 수 있습니다.

 

모스부호 사용방법

모스부호는 전기신호를 보낼 수 있는 송신기를 사용하는데 버튼을 짧게 누르면 점, 길게 누르면 선이 됩니다. 모스보호 표를 보고 버튼으로 신호를 보내면 됩니다.

보스부호는 한글, 알파벳, 숫자 모두 가능합니다. 점과 선으로만 이루어져 있는 단순한 형태입니다. 모스부호로 신호를 줄 때 유의할 점은 알파벳이나 자음, 모음이 끝날 때 끊어 주면서 읽어야 메세지를 전달받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스부호는 전화기가 발명되기 전까지 약 30년 동안 최고의 통신수단이었습니다. 빠르게 행동해야 하는 전쟁 상황에서 몹시 중요했고요.

 

미국의 링컨대통령은 모스부호로 전쟁의 자세한 사항까지 전달받을 수 있었습니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모스부호 대신 더 많은 통신수단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1940년 목소리로 전쟁상황을 전달할 수 있는 무전기가 사용되면서 전쟁상황을 빠르게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전자식 귀마개 - 전쟁에서 큰 폭발음으로부터 귀를 보호하는 동시에 무전기로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시대가 흘러감에 따라 작고 가벼우며 여러상황에 쓸 수 있는 무전기가 많이 생기게 되었답니다.

 

모스부호 번역기 사이트

포털에 [모스부호 번역기]를 검색하면 모스부호 번역기 사이트가 뜹니다. 

일반 번역사이트처럼 생겼는데요. 이 곳에서 모스부호 번역이 가능하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