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목차
   한시 생계지원금이란?
   한시 생계지원금 자주 묻는 질문 FAQ
   신청시 필요한 서류
   소득증빙자료로 가능한것들
   신청기간
   복지로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하기
   그밖에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한시 생계지원금이란?

1인당 또는 한 가구당 50만원을 나라에서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한시적긴급복지제도와는 다른 내용이며 4차 재난지원금과 관련된 예산으로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한시 생계지원금과 한시적긴급복지제도와 햇갈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한시생계지원금신청-썸네일
한시 생계지원금신청

 

한시 생계지원금 자주 묻는 질문 FAQ

 

▷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경우 신청이 가능한가요?

→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실업급여도 소득으로 잡히므로 실업급여소득을 포함해 중위소득 75%이하 가정만 한시 생계지원금신청이 가능합니다. 실업급여수급 중에도 지급 기준을 만족하면 50만월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가족 중 한명이라도 4차 재난지원금대상자가 있다면 그 가구는 한시생계지원금을 못받나요?

→ 이미 재난지원금에서 고용안정지원금이나 소상공인지원금을 받은 사람은 대상이 아니므로 받을 수 없습니다. 타 복지제도에서 지원받고 있는 분도 대상이 아닙니다.

 

▷ 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 한시생계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가족 중 한명이 생계급여를 받는 기초생활수급자인경우 받을 수 있을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잘 들어 보세요? 생계급여를 언제 받는지가 중요합니다. 올 5월에 받는다면 그 가구 전체가 생계지원금을 받을 수 없고 4월까지 받았고 5월부터 생계급여수급을 받지 못했다면 한시생계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5월분 생계급여를 받았느냐 못 받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요?

 

▷ 생계급여 별도가구의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 올해 5월9일을 기준으로 기초생활보장 별도 가구로 구성된 세대라면 생계급여수급자를 제외한 나머지 분들은 신청이 가능합니다. 생계급여를 받는다고해서 온가족이 다 안되는건 아닙니다. 올해부터는 주민등록상 흩어져 있는 가족들도 각각 신청이 가능하며 군대에 간 아들은 가구원에 포함되지만 거주불명자나 주민등록말소자는 가구원에서 제외됩니다.

 

▷ 남편은 소득이 감소했으나 아내는 소득이 증가한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 신청가능합니다. 가구원 중 누구 하나라도 소득이 감소했다면 한시생계지원금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 사업자등록이 안되어 있는 노점상 같은 경우에는 신청할 수 없나요?

→ 사업자등록이 안되어 있어도 매출이나 소득이 감소했다는 것이 증명하다면 가능합니다. 거래업체간의 거래내역서나 거래업체 대표자가 발행한 내용확인서 또는 내용증명서를 증빙하시면 됩니다. 증빙자료가 없으면 본인이 직접 작성해서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이번에 한시생계지원금을 받더라도 향후 불이익은 없나요?

→ 한시생계지원금은 심사를 거쳐 최종 6월에 지급예정인데요. 지원금을 받는 날짜로부터 30일 이내에 긴급복지지원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긴급복지지원신청이 계획에 있다면 어느것이 유리한지 따져보고 선택해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신청시 필요한 서류

  • 한시 생계지원 신청서
  •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 통장 사본
  • 신분증
  • 소득감소자료

 

소득증빙자료로 가능한것들

  • 원천징수영수증
  • 소득금액증명원
  • 매출입전표
  • 거래업체간 거래내역 확인서
  • 급여내역이 확인되는 통장

※위자료가 없다면 소득감소신고서(매출감소신고서) 본인이 작성하여 제출

 

신청기간

온라인 신청 : 5월 10일 부터~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

오프라인 신청 : 5월 17일 부터~ 주민센터에서 신청

지급 : 심사를 거쳐 6월 지급

 

복지로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하기

 

 

 

복지로 함께 만드는 복지

원활 원활 보통 지연

www.bokjiro.go.kr

복지로-사이트-화면
복지로 사이트
한시생계지원금-신청서류
한시생계지원금 신청서류

 

소득감소증빙자료가 없을경우 소득감소신고서를 제출하면 되는데 프리랜서나 일반 직장에서 일했으나 소득감소증빙서류가 없을경우 소득감소신고서를 작성합니다. 개인 사업자의 경우는 매출감소신고서를 작성합니다.

 

한시생계지원금-신청화면
지원금 신청화면
한시생계지원금-선정기준표
기준 중위소득 및 가구 규모별 선정기준

소득이 줄었다면 신청대상이 되고요. 사람들이 햇갈려 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중소도시의 기준입니다. 중소도시는 도 단위에 있는 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수원시, 진주시, 이천시 등이 되겠습니다. 위의 가구원 수 당 기준 금액은 세전이므로 급여통장에 입금되는 금액을 기준으로 보시면 안됩니다.

 

위의 화면에서 모든 항목이 '예' 이어야만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증빙서류는 전자파일로 제출해야 하므로 카메라에 사진을 찍은 후 첨부하거나 스캐너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가 많은데 발급받지 못하더라도 본인이 직접 입력해서 제출할 수 있으므로 필요 서류를 꼭 준비하고 신청하셔야 하겠습니다.

 

시군구청에서 심의위원회를 열어 얼마나 소득이 감소되었는지, 이런 소득감소가 적절한지 판단 한 후에 심사 후 지급결정이 됩니다. 빨리 신청한다고 빨리 받을 수 있는것이 아니니 서류 준비를 완벽하게 해야겠습니다. 지급은 6월 말에 일괄적으로 지급됩니다. 이번달에는 신청자가 몰릴 수도 있다는군요. 서류준비를 잘 해서 지급확률을 높여 봅시다.

 

온라인 신청시 홀짝제를 운영하니 출생년도가 홀수이신 분들은 홀수일에 짝수년도 출생자는 짝수일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세대주만 신청 가능합니다.

 

휴대폰인증-화면
휴대폰인증화면

 

복지로사이트
지급계좌등록화면

위에 방법으로 순차적으로 입력하셨다면 신청이 완료된 것입니다. 온라인 봐도 모르겠다? 복잡하다? 하시는 분들은 5월 17일부터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 직접 가셔서 신청하면 된답니다. 내용이 좋으셨다면 공감 하트 꾹♡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은 아래에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신청기한 지급액 2021년부터 적용되는 사항

근로장려금이란? 열심히 일하지만 소득이 적은 근로자, 사업자, 종교인 가구에게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서 근로를 장려해서 근로소득세를 내도록 유도하고 소득이 많은 사람들이 내는 근로

cindy633.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