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빠진션

구절초

구절초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며 전국 각지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요. 들국화 중의 하나로 들국화라는 것은 국화과에 속하는 꽃들을 통틀어 부르는 말이기도 합니다. 가을은 국화의 계절이지요? 구절초 없는 가을 정원은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가을꽃으로 대표되는 꽃입니다.

 

우리에게 쓰임새가 많은 꽃이기도 한데요. 약재로 쓰이거나 작식용 포푸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가장 한국적인 꽃이며 구절초의 종류는 15종 정도 됩니다. 남구절초, 청구절초 등 색으로도 구분되며 서식지에 따라 바위구절초, 산구절초로도 나뉩니다.

 

음력 9월 9월에 채취하면 약효가 가장 뛰어나다고 전해지며 구절초의 한자는 아홉 구(九), 꺾을 절(節)입니다. 채취해서 약에 주로 쓰이며 채취 방법은 뿌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낫이나 칼로 잘라 채취하여 꽃과 줄기가 오염되지 않게 물로 살짝 씻은 후 꼬득꼬득하게 말린 다음 차나 술에 담가 먹습니다.

 

구절초는 추위와 더위에 강하며 벌레에도 강해 번식이 빠르고 쉽게 가꿀 수 있습니다. 씨앗을 뿌리면 이듬 해에 꽃이 자랍니다. 비슷한 꽃으로는 감국, 쑥부쟁이가 있는데 꽃 모양이 똑같아 색깔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들국화는 대부분 약이나 차로 먹을 수 있습니다. 구절초는 선모초 또는 구일초라고도 부릅니다. 선모초라 불리게 된 전설이 아래에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감국-구절초-쑥부쟁이
감국-구절초-쑥부쟁이

 

구절초의 꽃말

  • 가을여인
  • 어머니의사랑

구절초한송이
구절초

 

구절초의 효능

동의보감에 구절초는 맵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며 독성이 없다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뱃속의 어혈을 풀어 주어 여성질환, 부인과 질환에 특히 좋습니다. 생리통, 냉증, 불임, 방광염 등에 좋습니다. 몸에 열이 있는 분들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절초 주변에는 벌레가 꼬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구절초를 옷장이나 책에 껴놓으면 벌레 예방에 좋으며 메밀 껍질과 구절초 꽃을 베게 속에 넣어 두면 탈모와 새치 예방에 도움이 되고 잠이 잘온다고 합니다.

 

늦가을에 피는 꽃은 술에 담궈먹기도 합니다. 세균 번식을 막아주는 기능도 있어 떡을 만들때 구절초 잎을 올려두면 며칠이 지나도 상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어요. 진통소염제, 해열제 역할을 해 감기에 도움이 되며 호흡기 계통질환, 기관지염, 비염, 폐렴, 인후 부종에도 도움이 됩니다. 해독작용이 있어 뱀에 물린 상처에도 효과가 있으며 몸속의 중금속배출을 돕기도 합니다.

 

복통, 습진, 피부 가려움증에도 좋고 종기, 눈충혈, 고혈압, 유행성뇌염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항산화작용을 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며 각종 바이러스를 물리쳐 줍니다. 부인과 질환에 좋으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줘 심혈관질환에 좋으며 노화를 방지해 주어 피부건강, 염증완화, 여드름, 피부질환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성질이 있다 보니 위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속이 찬 사람들이 대부분 위장 질환을 앓고 있는데요. 구절초를 꾸준히 먹으면 차가운 위장이 보호되며 소화를 돕고 위장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부인과 질환에 좋으나 남자같은 경우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남성의 정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구절초밭
구절초-밭

 

구절초의 전설

옛날에 한 여인이 결혼을 하였는데 아기가 생기지 않았습니다. 온갖 방법을 다 동원하여 아기를 가지려 했지만 임신이 되지 않았는데요. 지나가던 스님이 절을 알려 주며 절에 들어가 치성을 들이라 합니다. 아기가 너무나 갖고 싶던 여인은 스님이 이야기한 절에 들어가 몇날 며칠 치성을 들이고 절 안에서 약수물로 밥을 해먹으며 절 주변에 활짝 피어 있는 구절초로 차를 만들어 마셨다고 합니다. 그렇게 몇년이 지나 여인은 임신을 하게 되었고 그 소문을 듣고 임신이 안되던 여인들이 절에 찾아와 약수로 밥을 해먹고 구절초를 달여 먹어 임신을 했다고 합니다. 그뒤로 구절초는 선모초 라고도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예쁜 꽃들이 궁금하시다면?

 

철쭉 봄에 피는꽃 철쭉 꽃말 개화시기 진달래, 영산홍과 차이점 철쭉 먹으면 큰일나요.

진달래목 진달래과 진달래속에 해당되는 낙엽관목인 철쭉은 5월에 개화합니다. 원산지는 아시아이고 무리지어 자라는 꽃입니다. 키는 2~5m정도 되며 연분홍과 다홍색 꽃이 가지 끝에 핍니다. 우

cindy633.tistory.com

 

민들레효능 노란민들레 민들레꽃말 민들레에 대해 모두 알려드립니다.

국화과에 속하는 이 민들레는 우리가 봄만 되면 흔히 볼 수 있는 꽃입니다. 길을 걷다가도 많이 눈에 띄는 꽃인데요. 민들레는 약간은 촉촉한 산지나 습도가 높은곳에 피어 있습니다. 민들레마

cindy633.tistory.com

 

조팝나무 : 봄에 피는 꽃 : 조팝나무 꽃말 : 조팝꽃

벌써 4월이에요. 세월은 왜 이리도 빠르게 가는 걸까요? 이제 낮에는 더울 정도로 햇빛이 쨍하고 날씨가 좋습니다. 길을 걷다 보면 가지 하나에 오밀조밀 여러 작은꽃이 피어있는 나무를 보게 되

cindy633.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